★상륙전무기·장비/수송상륙함 LPD

미해군 San Antonio급 다목적 상륙함 5번함 USS New York (LPD-21)

머린코341(mc341) 2015. 1. 31. 08:11

미해군 San Antonio급 다목적 상륙함 5번함 USS New York (LPD-21)

 

미해군 San Antonio급 다목적 상륙함 5번함과 건조중인 6번, 7번함.
San Antonio급은 미 해병대의 "mobility triad" 라는 기동력의 3요소를 수송하기 위한 임무, 즉 AAAV(advanced amphibious assault vehicle), LCAC(landing craft air-cushion), MV-22 Osprey tiltrotor를 세계의 분쟁지역에 급파하기 위한 임무를 위해라는 컨셉으로 태어난다.

 

 

1996년 12월 미 해군은 Northrop Grumman Ship Systems(공식명으로는 Litton Avondale), General Dynamics Bath Iron Works, Raytheon Electronic Systems 그리고 Intergraph Corporation와 12척의 LPD 17급 상륙함에 대한 건조를 예상하는 프로그램에 기초한 군산 산업협동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획상으로는 12척 가운데 Bath Iron Works가 4척의 건조를 맡기로 했었지만, 최종적으로 이계획은 축소되어, 2002년 6월에 미 해군은 San Antonio급 상륙함은 Northrop Grumman사에, Arleigh Burke급 이지스 구축함은 Bath Iron Works사에게 건조를 맡긴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당초 12척의 San Antonios 급으로 모두 41척의 다양한 상륙함 -  Austin-, Cleveland-, Trenton- 급 LPD와 Anchorage급  LSD, Newport급 LST, 이미 퇴역했지만, Charleston급 상륙수송함 - 을 대체할 계획이었지만 예산부족으로 10척만을 건조할 예산을 확보한 가운데  5척이 건조중이고 4척이 2009년 1월 현재 현역에서 활동중입니다.

 

911사태시 붕괴된 무역센터에서 회수한 철골이 상징적으로 사용된 5번함 USS New York (LPD-21)

 

LPD 21 New York의 선체 건조에는 2001년 9월 11일 테러 때 붕괴된 뉴욕의 무역쎈터 건물에서 회수된 철골을 녹여서 다시 쓰이게 된다. 새로이 건조되는 이 상륙함들은 LPD 4 Austin號, LSD 36 Anchorage, LKA 113 Charleston와 LDT 1179 Newport 상륙함을 대체할 것이다.

 

 

San Antonio급은 생존력 증대를 위하여 핵폭발과 핵폭풍에서 보호되고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강철로 강화되었고, 레이더조차도 극소화하여 건조 되었다. 시스템의 자동화화 통합화는 상당수의 승무원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361명의 승무원만으로도 운용할 수 있게 된다. 25,402 평방 피이트 넓이의 차량 갑판 3개, 일반화물과 탄약 저장을 위한 25,548 평방 피이트 넓이의 적재소 그리고 1,234㎥의 연료저장소를 갖추게 된다.


 

2척의 LCAC와 700명의 상륙병력 그리고 신형 상륙돌격차인 AAAV 14대를 수용할 수 있다. 공기부양 상륙정인 LCAC는 M1A2 Abrams 전차를 포함하여 60-75 톤의 상륙장비를 싣고, 시속 74Km로 상륙목표지에 도달할 수 있다.


이 함정의 AEM/S(Advanced Enclosed Mast/Sensor) 시스템은 레이더와 통신 안테나를 수용한 팔각면체 구조물 2개로 이루어져 있어, 함정의 레이더 반사파를 감소 시킴과 동시에 장비들을 노출요소로부터 보호 할 수 있게 된다.

 

 

함미의 비행갑판은 Sikorsky CH-53E Sea Stallion 수송헬기 2대 / Bell AH-1W Super Cobra 헬기 6대 / Boeing CH-46 Sea Knight 4대 / Boeing Bell MV-22 Osprey tiltrotor기 2대를 수용할 수 있다. 격납고는 항공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Sea Stallion 1대/ Sea Knight 2대 / Super Cobra helicopter 3대 / MV-22 Osprey tiltrotor기 1대를 수용할 수 있다. 격납고의 문들은 Indal Technologies가 제작하였다. 각각의 문은 18,000kg의 중량으로 폭풍에 견질 수 있으며, 3단 수평접지형으로 되어 있다.
 

 
Mark 31 Mod 0 발사기는 2기가 장착되어 Raytheon社의 fire-and-forget 방식의 RAM(Rolling Airframe Missile)을 발사할 수 있다. RIM 116이라고도 불리는 RAM은 사거리 8Km의 함대공 미사일로 복수 모드 라디오 주파/적외선 유도와 대함 미사일로도 설계되어 있다. 장래에 수직발사의 ESSM(Evolved Sea Sparrow Missile)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근접방어무기체게로 Mk 46 Mod.1 30mm 포 1문이 장착된다. Mk 46은 안정된 2중축의 연속포로 분당 250회 이상 회전하며 발사된다. 발사 지시기는 feed-back 기구로 자동조정되는 closed-loop 추적 시스템과 함께 열영상기 1개, 저조도 TV 카메라, 레이저 거리측정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포는 포탑에 장치되거나 전투정보쎈타의 원격조정으로 작동할 수 있다. 추가로 Mark 26 Mod 18 50-calibre 머신 포 2문이 장비되어 있다.

 

 

San Antonio급은 미 해군이 개발한 SSDS (Ship Self Defence System) Mk 2를 수용하도록 계획 되어 있다. SSDS는 모든 함정들의 자기방어 시스템과 다기능 레이더, 통합 전자전 시스템,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시스템인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 system)을 포함하고 있다. 6번함일 수 있는 LPD 22는 재개장을 통해 완벽한 시스템을 채택하는 첫 번째 상륙함으로 계획 되어있다. SSDS는 CVN 76과 차세대 구축함 계획인 DD-X에서도 채택 될 것이다.


이 함정은 시스템, 센서와 전투 시스템을 함정의 명령 콘솔로 연결하는 섬유렌즈 광역망인 SWAN(Shipboard Wide Area Network)을 장비 한다.

 

 

이 험정은 Sensytech Inc社의 AN/SLQ-25A Nixie towed 디코이 시스템, Australian 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Organisation社와 Sippican社가 개발한 Mk 53 Nulka 디코이 발사 시스템을 장착한다. Nulka는 호버링 로켓 시스템으로 함정으로부터 떨어져서 쇄도해오는 미사일을 기만유도 한다.


Raytheon社의 AN/SLQ-32A (V) 2 ESM (electronic support measures) 시스템은 탐지하고 전파방해하는 시스템으로 감시, 미사일 공격에 대항하는 경보와 전자 대응 한다. 6번함인 LPD 22는 AIEWS(Advanced Integrated Electronic Warfare System)가 장착될 것으로 보인다.


레이더 시스템으로는 C/D -밴드를 쓰는 Raytheon社의 AN/SPS-48E 3차원(3 Dimensional) 대공 수색 레이더, I-밴드를 쓰는 Lockheed Martin社의 AN/APQ-9B 대수상 탐색 추적 레이더, I-밴드를 쓰는 Raytheon社의 AN/SPS-64(V)9 항법 레이더, 그리고 I-밴드를 쓰는 Northrop Grumman Norden Systems社의 AN/SPS-73 대수상 수색 레이더 2기를 장비하고 있다.


추진기는 각 10,400마력을 내는 Colt-Pielstick 2.5 STC 디젤 엔진 4기 이다. 주감속 기어는 Bird Johnson의 조정 피치 프로펠러와 Philadelphia Gear Corp의 2축으로 제공된다. 새로운 고출력의 "low-drag" 프로펠러 축의 설계는 프로펠러의 효율을 개선하였다. 이 함정의 전기발전은 SSDG(Caterpillar Ship Service Diesel Generator)의 2500KW 4기가 담당한다. 전기온열, 전기 온수기 등 그리고 72,000gpd 삼투압 수력발전기 등 보조 시스템은 모두 전기로 한다.

 

 

상세제원
배수량:만재 약 25,000 톤
크기:208.5 x 31.9 m (흘수 7.0m)
순항속도:22 노트
승무원:396명 (장교 33명)
수송병력:상륙병 699명(장교 66명),유사시 난민 101명 추가 승선 가능


무장
Mk 41 (16셀 수직 발사기) 1기 장착 예정이었으나 예산부족으로 Mark 31 Mod 0 RAM 발사기 2기를 장착,
MK 46 Mod 1 30mm 머신 건 2문, Mark 26 Mod 18 50-calibre 머신 건 2문


의료설비

:수술실 2개,24인용 병동(최대 100명 수용)


수송력
凹갑판:LCAC 2척,
비행갑판:CH-53E 2대/ AH-1W 6대/ CH-46 4대/ MV-22 Osprey 2대/ AV8B Harrier 1대
격납고:CH-53E 1대/ AH-1W 3대/ CH-46 2대/ MV-22 Osprey 1대


건조비

1999년 견적가 : 2억4,500백만불에서 2000년 제시가 8억2백만불 (약 9,800억)로 급상승하였고 2009년 알려진 바에 따르면 1번함 USS San Antonio (LPD 17)의 건조단가는 14억불에 달합니다.

 

건조함 내역
USS San Antonio (LPD-17) USS New Orleans (LPD-18) USS Mesa Verde (LPD-19) USS Green Bay (LPD-20) USS New York (LPD-21) USS San Diego (LPD-22) USS Anchorage (LPD-23) USS Arlington (LPD-24) USS Somerset (LPD-25) LPD-26 (함명 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