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M-41 Saber' 대전차 미사일 발사기
M-41A4 saber 대전차 미사일 발사기
미군이 운용하는 M-41 Saber는 1970년 개발된 BGM-71 TOW(Tube-launched, Optically tracked, Wire-guided) 대전차 미사일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발사시스템이다.
국내에는 '신형 대전차 화기'로 잘못 알려져 있다.
M-41 Saber는 새로운 대전차 미사일이 아니고 더군다나 획기적인 구조 변화가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기존의 M151와 M-220 TOW 발사기의 목표획득, 추적 등의 운용성을 향상시킨 시스템이다.
1964년 Redstone Arsenal이 미육군에 '미래 HAW(Heavy Antitank Weapon)'로 제안한 Mock-Up. 이때 제안된 HAW가 현재의 TOW이다.
현재 미육군의 공정부대(airborne), 공중강습부대(air assault), 경보병부대(light infantry forces)와 미해병대, 미특수전사령부(SOCOM)에서 운용을 한다.
미군의 야전 매뉴얼 3-22.32(FM 3-22.32: Improved Target Acquisition System, M41)에서는 M-41 Saber을 초점면 배열(focal plane array)채택, 시력보호 레이저 거리측정기(eyesafe laser rangefinder), 목표추적 사수지원장치( gunner-aided target tracker) 등의 장치가 통합된 '개량화된 표준 듀어 조합장치(Standard Advanced Dewar Assembly. SADA II)' 로 규정한다.
미군의 야전 매뉴얼 3-22.32에 따르면 이 장치는 목표물의 거리 인식을 향상시키고, 명중율을 증가시킨다.
2002년 M-41 Saber에 재블린(Javelin) 대전차미사일에 장착하여 사격 시범을 보였을 때, 개량된 디지탈 사격통제 컴퓨터는 미사일의 추적, 목표추적, 내장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강화되어 운용 병사의 전투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M-41 Saber는 정찰용 장비로도 운용할 수 있다.
미육군의 제82공정사단(82d Airborne Division)이 미육군 국립훈련센터(National Training Center-NTC)에서 순환훈련 중, M-41 Saber 운용 병사가 미사일 발사기에서 분리한 ITAS( improved target acquisition system) sight로 10km 거리의 움직임을 관측할 수 있었고, 8km거리에서 궤도차량과 장륜차량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5km 거리에서 차량의 제식을 식별할 수 있었다.
제82공정사단 여단전투팀(BCT)의 지휘관은 M-41 Saber의 이 기능을 이용하여 대항군의 배치와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M-41 Saber 운용병은 또 '합동전투준비태세훈련센터(Joint Readiness Training Center-JRTC)'에서 관목사이에 은패된 목표물을 획득할 수 있어, 대항군의 의도를 간파하고 전투에 임할 수 있었다.
M-41 Saber의 성능에 대한 시금석이 될 만한 테스트는 '이라크 자유 작전(Operation Iraqi Freedom)'에서 시행되었다.
'이라크 자유 작전'에서 미육군은 시가전에서 M-41 Saber의 이 기능을 사용했고 후세인의 형제들을 사살하는 전과를 올렸다.
M-41 Saber는 TOW-2 지상발사기, 특히 험비(HMMWV)에 장착되는 TOW-2의 목표획득 개선과 사격통제를 위해 설계되었다.
M-41 Saber의 시스템은 기존의 M-151이나 M-220과 크게 다르지 않다.
목표획득 시스템(TAS-Target Acquisition System), 사격통제 시스템(FCS-Fire Control System), 편각수정장치(TU-modified Traversing Unit), 장거리목표 위치탐지장치(FTL-Far Target Locator), 발사기에서 분리하여 사용할 경우의 전원장치(LBB)로 구성되어 있다.
◆ 목표획득 시스템(TAS-Target Acquisition System)
목표획득과 미사일과 목표추적의 센서 역활을 하는 제2세대 전방적외선 감시기(FLIR-Forward Looking Infrared)와 야시경(NVS-Night Vision Sight), 직시광학경(DVO-Direct View Optics), 미사일 제논신호 추적기(XBT-Xenon Beacon Tracker), 시력보호 레이저 거리측정기(LRF-Laser Rangefinder), 디스플레이 화면 등으로 구성된다.
◆ 사격통제 시스템(FCS-Fire Control System)
M-41 Saber의 시스템이 요구하는 자동 목표추적, 미사일 추적, TOW미사일 유도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단단한 케이스로 제작된 휴대용 사격통제 컴퓨터이다.
부가 기능으로는 목표에 대한 시야와 총기의 총열에 맞춰 조정하는 자동 보어사이트(Automatic Boresight), 내장된 훈련모드 기능(Embedded Training), 개량된 내장형 시험 기능 등이 있다.
◆ 편각수정장치(TU-modified Traversing Unit)
편각수정장치(TU)는 험비(HMMWV)에 장착할 때는 받침대(pedestal)에, 분리하여 지상에서 운용할 경우에는 삼각대(tripod)에 장착되는 장치이다.
TOW미사일을 목표물에 조준하고 발사하는 장치이다.
방위각 360º로 회전하며 미세조정이 가능하다.
목표획득 시스템(TAS) 옆에 설치하며 목표획득 시스템(TAS)과 편각수정장치(TU)는 2W1코일 전선으로 연결된다.
목표획득 시스템(TAS)과 사격통제와 관련된 콘트롤 장치는 편각수정장치(TU) 손잡이에 있다.
◆ 리튬이온 건전지 박스(LBB-Lithium-Ion Battery Box)
총 16개의 건전지로 구성되어 있다.
험비(HMMWV)에 탑재하여 운용할 때는 자동차의 동력으로 충전을 하며, 하차 전투 시 분리하여 삼각대와 리튬이온 건전지 박스(LBB)를 RS-422 통신선으로 연결하여 동력으로 사용한다.
◆ 정밀고도측정 하부시스템(PADS-Precision Attitude Determination Subsystem)
정밀고도측정 하부시스템(PADS)는 ?GPS를 이용하여 M-41 Saber 시스템의 위치 발사 위치와 목표획득 시스템(TAS)에서 획득한 목표의 위치를 파악한는 장치이다.
정밀고도측정 하부시스템(PADS)가 파악한 정보는 ?사격통제 시스템(FCS)으로 전송되어 ?편각(방위각) 보정에 사용된다.
◆ 발사관(Launch Tube)
TOW 미사일을 수납하며발사기 미사일의 기계적 유도를 제공한다.
기본 구조와 부품은 M-220 TOW와 동일하다.
[아침안개] 2015.4.12.
http://citrain64.blog.me/220328267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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