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병대 다목적 강습상륙함 LHD 1번함 USS Wasp
1985년부터 건조에 착수한 미 해군의 다목적 강습상륙함으로, 세계 최대의 수륙양용 함정이다. 미 해군이 1976년부터 1980년까지 5척을 건조한 타라와급 강습상륙함 LHA의 후속 함정으로 건조하였다. LHA는 헬리콥터 강습상륙함(LPH)과 독형 상륙함(LSD 및 LPD)의 기능을 함께 가진 다목적 강습상륙함이다. 크기와 설계는 만재배수량 3만 9967t의 타라와급과 거의 같지만(와스프급의 만재배수량은 4만 532t), 상륙함을 수용하는 함 내의 웰 데크(독)의 설계가 크게 변경되어 있다.
이에 따라 LHD에는 에어쿠션(호버크라프트)형 상륙함 LCAC 3척(타라와급은 1척)을 탑재할 수 있고, AV―8B 해리어―Ⅱ 수직이착륙형 전투공격기를 평상시에는 6∼8기, 필요한 경우에는 20기까지 탑재할 수 있도록 되었다. 이것은 위험도가 낮은 해역에서는 LHD를 항공모함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함교 구조물을 타라와급보다 2층 높이 정도 낮게 하여 스텔스성을 높였으며, 적의 포격으로부터의 피탄 가능성을 낮추고 있다.
승무원 1,077명 외에 1,870명의 해병대 병력을 승선시킬 수 있으며, 헬리콥터는 CH―46 중형으로 환산해서 42기를 탑재할 수 있다. 함 내에는 수술실 6실, 병상수 600개의 병원 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1번함 와스프(LHD 1)는 1989년 7월 버지니아주 노포크에서 해군에 인도되었다. 2번함 에섹스(Essex)호는 1992년 10월에 완성되어 타라와급 3번함인 벨로 우드호를 대체하여 일본의 사세보항에 배치되었다. 당초 미 해군은 5척을 건조할 예정이었으나, 미 의회가 그 유용성을 높이 평가하여 6, 7번함의 건조예상을 추가하였다. 2001년까지 7척의 LHD가 완성되었고, 8번함이 현재 건조 중이다.
1998년부터 건조가 시작된 신형의 산안토니오급 독형 양륙수송함(LPD)이 계획대로 12척 완성된다면, 그 시점에서 미 해군은 LHA/LHD 12척, 독형 양륙함(LSD) 12척으로 구성된 대형양륙함 36척 체제가 되어, 3척의 대형양륙함으로 편성되는 수륙양용작전 즉응군(卽應軍) 12개 부대를 편성할 수 있게 된다.
개관
TARAWA級 강습상륙함의 성능향상형인 wasp級 강습상륙함은 미해군의 7척의 wasp級 LHD(Landing Helicopter Deck) 건조계획 사업자로 선정된 리튼산업(Litton Industries)의 계열인 잉갈스조선부문(Ingalls Shipbuilding division)에 의해서 건조되었다.
1번함인 wasp함은 1989년 5월 미해군에 인도되었으며, 미해군의 대서양함대에 배치되어 운용중이다.
미해군이 운용중인 wasp級 강습상륙함의 이력은 아래의 표와 같다.
<각호기의 취역일 및 母港>
명 칭 함 번 모 항 소 속 취역일
wasp LHD 1 노포크 대서양함대 1989년 5월
ESSEX LHD 2 산디에고 태평양함대 1992년 10월
KEARSARGE LHD 3 노포크 대서양함대 1993년 10월
BOXER LHD 4 산디에고 태평양함대 1995년 2월
BATAN LHD 5 노포크 대서양함대 1997년 9월
BONHOMME
RICHARD LHD 6 산디에고 태평양함대 1998년 8월
IWO JIMA LHD 7 ? ? 2001년
미해군의 대형의 헬리콥터용 이·착함 데크를 가진 다목적 강습상륙함인 wasp級 상륙함의 임무는 미해군 ARG(Amphibious Ready Group)의 중추적 세력으로써 미해군과 미해병대 팀이 해상으로부터 해안 전투지역으로의 원활한 상륙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ARG는 강습상륙, 특수목적작전, 비전투원소개, 기타의 인도적 작전등을 수행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역시 주목적은 2000명정도의 병력으로 구성된 미해병 원정부대(Marine Expeditionary Unit : MEU)의 모든 요소에 대한 승선, 이동, 헬리콥터와 상륙주정, 수륙양용차량등을 통한 적 점거 해안으로의 전개, 지휘등을 통한 미 군사력의 효과적인 장거리 투사력의 실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wasp급 상륙함은 이런 작전을 효과적으로 실현할수 있는 시설물을 갖추고 있어서 상륙부대 전개용의 LCAC(Air-Cushion lAnding Craft - 공기주머니로 구성된 하부구조를 하고 있으며, 대형의 프로펠러에 의해 추진되는 것으로 가운데는 바지선처럼 평평하여 戰車등을 적재하기에 좋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기동성이 뛰어나고 부두시설이 없는 해안등에서의 운송효율이 늘어나 현재 상륙함의 상륙용 주정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로 wasp級 상륙함은 LCACS를 적재하는 미해군 최초의 함정이다.)를 계류할수 있는 DOCK 시설과 역시 상륙부대 전개용의 헬리콥터및 상륙작전 지원용의 AV-8B 해리어등을 이·착함 시킬 수 있는 대형의 갑판(미해군의 TRAWA級및 wasp級의 갑판 면적은 웬만한 중·소형 항공모함보다 더 넓다.)이 장비되어 있다.
이밖에 wasp級 LHD들은 기함임무 수행을 위한 Command & Control 시스템도 장비하고 있다.
기타 wasp級 상륙함은 해역 순시등의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다.
항공관련
wasp級 LHD함은 여러종류의 강습용 헬리콥터(CH-46 씨나이트)와 對潛용 헬리콥터(SH-60 씨호크)및 근접 공중 지원(CAS) 임무 수행용의 해리어기 6∼8기 정도를 적재한다.
이 함정의 공중 관제 시스템은 250×34m 크기의 비행갑판에서 동시에 해리어기와 헬리콥터에 대한 이·착륙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함정은 비행데크 가상자리에 15.2×13.7m 면적의 두개의 항공기 이동용 엘리베이터가 있어 항공기를 비행갑판 아랫쪽의 격납고와 비행갑판 사이로 운송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이 엘리베이터는 각각 75,000파운드(약 34톤)중량을 한번에 이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wasp급 상륙함에 장비된 이들 엘리베이터는 필요시 대서양으로부터 태평양으로 혹은 태평양에서 대서양으로의 전개를 위해 파나마운하 통과에 지장이 없도록 접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 구조로는 미해군이 보유한 최대의 엘리베이터이다.
당연한 얘기로 wasp級 상륙함은 미해군의 항공모함과 마찬가지로 탑재 항공기에 대한 자체정비 시설을 갖추고 있다.
무장
wasp級 상륙함은 적 자체 방공용의 씨-스패로 미사일 발사대 2기와 RAM(Rolling Airframe Missile) 2기와 팔랑세(※ 편집자 註 : 나는 주로 '팔랑세'라고 쓰지만, 이에대해서 '패일랭스'니 '팔랑크스'라고 발음하는 것이맞다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다.
그러나 'Phalanx'라는 단어 자체가 '방진'이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어떻게 쓰든 그건 문제가 될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걸 굳이 미국애들이 발음하는 식대로 써야한다면 '마가린'이라고 발음해서도 안될 것이고, '소크라테스'나 '베토벤'이라고 발음해서도 안될것이며, 극단적으로 'Pusan'도 '부산'이라고 발음해서는 안될것이다. 그러나 뭐 그럴필요가 있나.
앞으로도 줄기차게 '팔랑세'라고 발음할 생각이니 여기에 대해 시비는 걸지 마시기 바란다.) 2기를 탑재하고 있다.
이밖에 대응수단으로는 SRBOC(Super Rapid Blooming Offboard Chaff Decoy System) 6개를 가지고 있으며, 4정의 캘리버 50 기관포와 3개의 25mm 기관포도 장착되어 있다.
C4I(Command,Control,Communication,Computers&Intelligence) 탄도 무기에 대해 방호되는 이 함정의 C4I 시스템은 상륙작전과 기타 부수적인 임무수행을 지원한다.
CIC(Combat Information Center)와 LFOC(Landing Force Operations Center)내에 설치된 대형의 스크린과 자동화된 C4I 시스템과 Flag Plot 시스템은 전술 작전을 지원한다.
이밖에 wasp級중 최신함으로 2000년에 취역 예정인 '이오지마'함에는 컴퓨터화된 항법, 조함을 제공하는 Sperry Marine社의 IBS(Integrated Bridge System)가 장비되어 있으며, 향후 wasp級의 모든 함정에 장비될 예정이다.
강습상륙
이 함정의 강습상륙 지원 시스템은 해병대 병력과 물자, 차량등으로 구성된 양륙부대를 헬리톱터와 상륙주정,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하여 수평/수직적으로 즉 입체적으로 동시에 전개시킬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12,000파운드(약 54톤)의 운송능력을 가진 6개의 물자 수송용 엘리베이터가 장치되어있어 물자들을 적재구역으로부터 상륙주정에의 적재를 위한 대기구역까지 운송할수 있으며, 물자를 적재하기 위해 웰데크(Well Deck)에 대기중인 상륙주정까지는 모노레일 시스템을 이용해 운반된다.
모노레일 시스템은 6개구간에 약 884미터 길이의 트랙이 함정의 차량적재구역과 웰데크를 통하여 설치되어 있다.
5개의 약 3미터길이의 수송용 모노레일 화차는 각각 6,000파운드(약2.7톤)의 물자를 시속 11km의 속도로 한번에 수송 할 수 있다.
이 함정의 차량 적재구역의 면적은 5대의 M-1전차, 25대의 LAV 장갑차, 8대의 M-198 곡사포, 68대의 험비, 10대의 병참트럭, 12대의 5톤 트럭, 2대의 수상정, 1대의 유조트럭, 4대의 포크리프트, 2대의 발전용 트레일러를 적재할 수 있는 크기이다.(이게 1개 MEU가 보유한 대체의 장비로 추정된다.)
웰데크의 상륙주정과 수륙양용차량들은 함미部에 설치된 대형의 Ro/Ro식의 게이트(※ 편집자 註 : 한축의 샤프트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식으로 열고 닫히는 식의 것을 Roll-on/Roll-out식으로 표현하며, 자동차 수송용 함정의 게이트를 상상하면 되겠다.)를 통해 발진한다.
상륙주정을 수납하는 웰독의 크기는 81.4(길이)×15.2(너비)×8.5(천장까지의 높이)m이며, 3척의 LCAC를 수납 할 수 있다.
웰도크에는 전통적인 모양을 한 상륙주정(즉, LCAC와 같은 공기부양식 상륙주정이 아닌)을 띄워서 발진시킬 수 있도록 1,5000톤의 해수를 끌어들이거나 내보낼수 있는 장치가 갖추어져 있다.
의료시설
격렬한 상륙작전을 총 지휘하는 함정답게 wasp級 상륙함내에는 한번에 600명의 부상병을 치료 할수 있는 최신의 대형 의료시설이 장비되어 있어 통상적인 외상및 치과 치료를 수행 할 수 있다.
미해군 다목적 강습상륙함 LHD 1번함 USS Wasp함 내부 well-deck모습들입니다.
<wasp의 제원>
일반제원 전장 : 253.2m
빔 : 31.8m
항공갑판크기 : 250×34m
웰도크크기 : 81.4m×15.2m×8.5m
만재배수량 : 40,500톤
승조원 : 사관-104명, 수병-1004명, 해병대-1,894명
추진 추진기관 : 2×증기터빈추진시스템+2×샤프트+2×프로펠러
추력 : 총 70,000마력
최고속도 : 20노트이상
무장 2×팔랑세 CIWS
2×8셀 씨스패로 발사기
2×RAM 시스템(취역 이후 추가장착)
4×캘리버 50 기관총
3×25mm 기관포
시스템/전자병장 AN/SPS-48E 3차원대공수색레이더
AN/SPS-49 2차원대공수색레이더
AN/SPS-64/-67 수상레이더
ANISYS-2 탐지/추적 시스템
AN/SPN-35/-41/-43 항공관제레이더
2×MK 23 표적 포착 시스템
Mk 91 미사일 관제 사격관제시스템
SYS-2(v)3 전투 시스템
데이터 디스플레이/데이터 프로세싱 시스템
내·외부 통신장비
AN/SLQ-32(v)3 액티브재머
AN/SLQ-25 닉시社 어뢰유인용 어뢰 디코이
SRBOC 로랄 하이코社 디코이
운영(가능)항공기 AV-8B 해리어
CH-53E 씨-스탈리온
CH-46E 씨-나이트
SH-60B 씨-호크
UH-1W 휴이
AH-1W 씨-코브라
※ 표준탑재시항공기구성
5×AV-8B 해리어
6×SH-60B 씨-호크
42×CH-46E 씨-나이트
수상수송수단 LCAC(Air-Cushion lAnding Craft) : 3대적재가능(LCAC만 탑재시)
LCU(Utility Landing Craft)
Amphibious Assault Vehicle (LVTP-7)
일반제원 기본기능 : 中강습헬리콥터
제작사 : Boeing Vertol Company
배치개시일 : 1978년 1월
전장 : 13.89m(로터 접었을 경우), 25.7m(로터 펼쳤을 경우)
전폭 : 15.54m(로터 펼쳤을 경우)
전고 : 5.08m
최대이륙중량 : 11,032 kg(24,300파운드)
승무원 : 4名(조종사, 부조종사, 지휘관, 기계요원)
추진/성능 추진기 : 2×GE-T58-16 엔진
추력 : 1,770마력
항속거리 : 244km(151.8마일) - 지상강습임무시
최고속도 : 시속 268.4km
운용고도 : 10,000피트이상(3,048m)
적재능력 전투적재시 : 22명의 무장병력과 2명의 기총수
의무사용시 : 15개의 들것, 2명의 수행요원
화물적재시 : 최대 2,270kg(5,000파운드)의 화물적재
일반제원 기본기능 : 다양한 군용임무수행용의 기종이 있슴
제조사 : 시콜스키(기체), 제너럴일렉트릭(엔진), IBM(항공전자장비)
전장 : 19.6m
전고 : 기종에 따라 3.9∼5.1m
로터직경 : 16.4m
중량 : 기종에 따라 9,450∼10,350kg
승무원 : 3∼4
추진/성능 추진기 : 2×제너럴일렉트릭 T700-GE-700 또는 T700-GE-701C 엔진
추력 : 최대 1,940마력
최고속도 : 시속 333km
항속거리 : 일반적으로 600km 정도(공중급유가능)
무장 일반적으로 2×7.62mm 기관총, 기타 AGM-114 헬파이어나 혹은 AGM-119 펭귄, 3×Mk46 혹은 Mk 50 어뢰
일반제원 제작사 : Textron Marine and Land Systems/Avondale Gulfport Marine
배치개시일 : 1982년
보유대수 : 1995년 현재 82대
전장 : 26.4m
빔 : 14.3m
배수량 : 87.2톤(기준배수량), 170∼182톤(만재시)
승무원 : 5名
적재량 : 60∼75톤
군수수송: 24명의 무장병력및 M1전차 1대
추진/성능 추진기 : 4(2×추진/2×부양)×Avco-Lycoming TF-40B 개스터빈, 2×4엽식 프로펠러
추력 : 16,000마력
항속거리 : 322km(200마일, 만재-40노트) 483km(300마일, 만재-35노트)
최고속도 : 만재시 40노트이상 (시속 73.6km)
무장/시스템 무장 : 2×12.7mm 기관총(혹은 M-2HB .50 갤리버 기관총, Mk-19 Mod3 40mm 유탄발사기, M-60 기관총 장착가능)
항법레이더 : 마르코니 LN 66-I 밴드
이성찬님의 최신무기자료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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