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ign language/English

[기초영문법]명사1 - 명사의 한자적 정의/ 명사와 관사

머린코341(mc341) 2017. 8. 5. 07:17

[기초영문법]명사1 - 명사의 한자적 정의/ 명사와 관사

 

안녕하세요 오늘의 영문법 Key 에서는 "명사" 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영어의 8품사를 말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명사를 제일 먼저 말할 정도로 명사라는 품사는 우리에게 익숙한데요!!^^ 

익숙한만큼 명사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명사의 한자적 정의를 통해 명사의 정확한 뜻을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기초영문법]명사1 - 명사의 한자적 정의, 명사란?


명사의 한자적 정의
 

명사란?  이름 명(名)자와 말씀 사(詞)자가 합쳐 이루어진 말로 ‘이름 붙여진 말’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름이 있는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을 모두 ‘명사’라고 표현 합니다. 

 

여러분들 주위에 있는 모든 이름이 있는 사물들, 예를 들어desk(책상), tree(나무), computer(컴퓨터), school(학교), chalk(분필),

teacher(선생님),  student(학생) 등... 모든 것들이 저마다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름이 있는 단어가 바로 명사입니다.


명사의 종류 - 셀수 있는 명사와 셀수 없는 명사  

 

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a dog, a boy등등)와 셀 수 없는 명사(happiness, water 등등)로 나뉘며,

보통명사, 집합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 등으로 총 5섯가지로 나누어 구분됩니다.

 

보통 명사 : 일반적으로 형태를 갖추어 셀 수 있는 명사 - 예: family(가족)  

집합 명사 : 사람이나 사물의 집합을 나타냄 과 같이 사람이나 사물의 집합을 나타내는 집합 명사 - 예: class(학급) 

추상 명사 : 추상적 개념을 나타내는 추상명사

물질 명사 :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물질을 나타내는 명사

고유 명사 :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


우리가 명사를 배울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관사입니다.

셀수있는 명사와 셀수 없는 명사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관사의 쓰임이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관사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관사의 종류

 

셀수있는 명사를 다른말로  -> 가산 명사라고 하며, 셀수 없는 명사는 -> 불가산 명사라고 합니다.

셀수 있는 명사는 말 그대로 셀 수 있기때문에 명사 하나를 나타낼 때는 반드시 부정관사를 함께 써주어야 합니다.

 

(1) 부정관사 a ,  an   - 셀  수 있는 것이  하나일 때
(2) 정관사   the       - 특별히  정해진  것이나  알고 있는 것

부정관사사와 정관사라는 말이 살짝 어렵죠~ 부정관사를 좀 쉽게 생각하면, 정해지지 않은 것 앞에 쓴다하여 부정관사로 말하고 ,

정관사는 정해진것 앞에 쓴다고 하여 정관사라고 부른다고 생각하면 좀더 쉽게 기억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정관사는 the하나인데 부정관사는 왜 a, an 두개인가요~? 라는 궁금증이 들 수 있죠!!

셀 수 있는 것이 하나 일때, 부정관사를 써준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a와 an중 어떤걸 써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정관사 a, an의 선택


1. a -  자음으로 발음이 시작되는 명사 앞에  / a   clock
2. an - 모음으로 발음이 시작되는 명사 앞에 / an  album

 

좀 더 쉽게 설명을 해드리면, an은 단어의 첫소리가 아, 에, 이, 오, 우 로 발음이 되면 a대신에 an을 써줍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

 

지금까지 명사의 한자적 정의로 명사의 뜻을 살펴보았고,

명사의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명사1편의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살펴본 내용을 가지고 명사2편에서 좀더 자세히 공부하겠습니다^^

명사 2편 포스팅도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