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륙함의 종류
LHA = Landing Helicopter Assault
LHD = Landing Helicopter Dock
LPD = Landing Platform Dock
LPH = Landing Platform Helicopter
LSD = Landing Ship Dock
LSL = Landing Ship Logistics
LST = Landing Ship Tank
1. LST
‘상륙함’의 제1세대로 부를 수 있는 배가 바로 LST이다. LST는 ‘Landing Ship, Tank’ 의 약자로 해석하면 ‘전차 상륙함’이라는 뜻이다. 대체로 덩치가 좀 있는 배, 즉 ‘함’은 Ship, 작은 배, 즉 ‘정’은 Craft로 부르며 꼭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500톤 정도의 배수량을 기준으로 나뉘는 것이 보통이다 상륙용 함정으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LST는 역사도 오래됐다. 1942년에 영국의 설계로 처음 등장한 이 배는 우리가 흔히 ‘상륙함’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뇌리에 등장하는 배이기도 한데, 노르망디 상륙작전등 2차 대전에서 1942년 이후에 벌어진 수많은 상륙작전에 절대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LST는 직접 해안에 닿아 전차나 인원을 내릴 수 있으며 최대 1,900톤까지의 인원과 상륙부대의 전차, 장갑차, 야포외 각종무기를 실을 수 있어 미 해군에서도 2차 대전 이후 베트남 전쟁에서도 아주 잘 사용했지만, 속도가 12노트에 불과하기 때문에 1968년에는 20노트까지 속도를 높이고 만재 배수량도 8,100톤 이상으로 높인 뉴포트급 LST가 새로 등장해 1990년대까지 사용됐다.
LST는 1950년대까지 크기나 형태, 설비 등에 변화는 있어도 기본 형태는 큰 차이 없이 이어졌지만, 1968년에 건조된 「뉴포트」급은 형태가 심하게 바뀌었다. 배의 형태가 보다 ‘배’처럼 바뀌면서 속도 역시 20노트로 높아졌고, 만재배수량도 8,550t까지 높아졌다. 대신 배의 형태가 바뀌면서 차량과 병력은 앞에 있는 램프(경사로)를 내려 하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현재 미해군에서는 전부 퇴역했고 스페인 브라질 호주등에 매각하거나 공여처리 했다.
하지만 LST는 그 큰 덩치가 직접 해안에 닿아야 한다는 약점, 그리고 한 척이 운반할 수 있는 화물과 인원에 제약이 있다는 점 등 여러 가지가 ‘초수평선 상륙’ 을 추구하는 현대의 미 해군과 해병대와는 맞지않다 보니 개량형인 뉴포트급까지도 전부 다른 나라에 넘겨졌거나 퇴역했다. 우리해군도 2차 대전 중에 미국이 건조한 LST를 인수받아 운용하다 전부 퇴역시켰고 국내에서 건조한 고준봉급 LST를 만들어 운용하고 있다.
(1940~1945년 미해군 LST 계열 현황
LSV -- Landing Ships, Vehicle
LSD -- Landing Ships, Dock
LST -- Landing Ships, Tank (LST-1부터 LST-1152까지 건조)
LSM -- Landing Ships, Medium (LSM-1부터 LSM-500까지 건조)
LSM(R) -- Landing Ships, Medium (Rocket)
LSM(R)-401 Class
Newport급 tank landing ship (LST)
Newport LST-1179 Philadelphia Naval Shipyard 1969-1992 - 멕시코해군 매각 Papaloapan (ARM A-411)
Manitowoc LST-1180 Philadelphia Naval Shipyard 1970-1993 - 대만에 매각 ChongHe (LST-232)
Sumter LST-1181 Philadelphia Naval Shipyard 1970-1993 - 대만도입 ChongPing (LST-233)
Fresno LST-1182 National Steel & SB 1969-1993 - 페루 판매 제안
Peoria LST-1183 National Steel & SB 1970-1994 - 함대훈련으로 수장 7/12/2004
Frederick LST-1184 National Steel & SB 1970-2002 - 멕시코해군 매각 Usumacinta (ARM A-412), 11/22/2002
Schenectady LST-1185 National Steel & SB 1970-1993 - 함대훈련용으로 침몰 11/23/2004
Cayuga LST-1186 National Steel & SB 1970-1994 - 브라질 매각 NDCC Mattoso Maia (G-28)
Tuscaloosa LST-1187 National Steel & SB 1970-1993 - 예비보관, 2/18/1994
Saginaw LST-1188 National Steel & SB 1971-1994 - 호주 매각 HMAS Kanimbla
San Bernardino LST-1189 National Steel & SB 1971-1995 - 칠레 매각 Valdivia (LST 93)
Boulder LST-1190 National Steel & SB 1971-1994 - 예비보관 2/28/1994
Racine LST-1191 National Steel & SB 1971-1993 - 페루 판매 제안
Spartanburg County LST-1192 National Steel & SB 1971-1994 - 말레이지아 판매 KD Sri Indera Pura (A-1505)
Fairfax County LST-1193 National Steel & SB 1971-1994 - 호주 매각 HMAS Manoora
La Moure County LST-1194 National Steel & SB 1971-2000 - 함대훈련용으로 수장됨, 7/10/2001
Barbour County LST-1195 National Steel & SB 1972-1992 - 함대훈련용으로 침몰 4/06/2004
Harlan County LST-1196 National Steel & SB 1972-1995 - 스페인 매각 Pizarro (L-42)
Barnstable County LST-1197 National Steel & SB 1972-1994 - 스페인 매각 Hernán Cortés (L-41)
Bristol County LST-1198 National Steel & SB 1972-1994 - 모로코해군 Sidi Mohammed Ben Abdallah (407)
2. LPH
LST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설계된 상륙함이 LPH이다.1950년대부터 헬리콥터라가 상륙작전뿐 아니라 해군 작전 전반에 아주 중요해지자 상륙작용 헬리콥터 모함으로 LPH가 탄생한다. LPH는 Landing Platform, Helicopter, 즉 ‘헬리콥터 탑재 상륙 플랫폼의 약자이다.
LPH는 항공모함의 형태를 가진 최초의 상륙용 함정으로, 배 안에 전차 같은 중장비를 탑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런 중장비를 해안에 상륙시키기위해 직접 해안에 접안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이를 운반할 수 있는 LCU나 LCM, LCAC같은 대형 상륙정의 탑재와 발진능력도 없기 때문이다. LPH는 항모와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구식 항모 4척이 LPH로 개조되어 1960년대까지 사용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1950년대부터 60년대에 걸쳐 건조된 급 LPH는 나중에 LHD나 LHA처럼 전차나 장갑차를 상륙시킬 수 있는 개량형의 항모형 상륙함이 나오자 미 해군에서는 퇴역하거나 다른 용도로 바뀌었지만, 영국 해병대는 미 해병대와 같은 중장비가 없기 때문에 LPH로 분류할 수 있는 상륙함 Ocean을 운용하고 있다. 참고로 미 해군은 아예 구형 항모를 개조, LPH로 운용하기도 했다.
Iwo Jima급 강습상륙함 LPH
USS Iwo Jima (LPH-2)
USS Okinawa (LPH-3)
USS Guadalcanal (LPH-7)
USS Guam (LPH-9)
USS Tripoli (LPH-10)
USS New Orleans (LPH-11)
USS Inchon (LPH-12)
항모개조형 LPH
USS Boxer (LPH-4) (ex CV-21) – 전통형갑판으로 개조 Essex급 항모
USS Princeton (LPH-5) (ex CV-37) – Converted straight deck Essex급 항모
USS Thetis Bay (LPH-6) (ex CVE-90, ex CVHA-1) – Minimal 개조 Casablanca급 호위항모
USS Valley Forge (LPH-8) (ex CV-45)– Converted straight deck Essex급 항모
영국해군의 LPH
HMS Ocean (R68) – emergency minimal conversion for Suez Crisis Colossus-class aircraft carrier
HMS Theseus (R64) – emergency minimal conversion for Suez Crisis Colossus-class aircraft carrier
HMS Albion (R07) – Converted Colossus-class aircraft carrier
HMS Bulwark (R08) – Converted Centaur-class aircraft carrier
HMS Hermes (R12) – Converted Centaur-class aircraft carrier
HMS Ocean (L12) – New design based on the Invincible-class aircraft carrier, Currently in service.
HMS Ark Royal (R07) - Invincible급 항모를 Ocean 재개수시 LPH로 이용.
3. LSD/LPD
1941년, 미 해군은 LST와는 다른 상륙함인 LSD를 만들었다. LST가 직접 해안의 모래톱에 닿아 물자와 병력을 상륙시킨다면, 이 LSD(Landing Ship, Dock: 도크 장비 상륙함)는 해안에서 적당히 떨어진 바다에 머물고, LCU나 LCM같은 대형의 상륙정이 해안과 상륙함 사이를 오가며 전차 등의 중장비를 실어 나른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크레인 같은 장비의 도움 없이 상륙정이 직접 바다 위에서 상륙함 안으로 들어가거나 아예 처음부터 상륙함 안에 수납되어 있다가 바다 위에서 직접 발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배 뒤 쪽에 상륙정이 들어갈 수 있는 도크를 설치한 것이 바로 LSD였다.
LST가 비교적 작고 생산이 쉽다는 점 때문에 1천 척 이상의 엄청난 대량생산이 이뤄지기는 했지만, 한꺼번에 많은 장비와 인원을 실을 수 있는 LSD 역시 미 해군과 영국 해군에서 대전 중에 무시할 수 없는 역할을 수행했다. 만재 8,000 톤에 가까운데다 LST보다 먼 바다에서의 항해능력이 높기 때문이다. LSD의 후방도크를 열고 여기에 물을 채우면 LCM이나 LCU 같은 대형 상륙정도 직접 바다 위에서 발진시키거나 들여보낼 수 있다. 이 형태가 나중에 LPD나 LSD등 현재 미해군의 수적 주력을 이루는 상륙함들의 원형이 된다.
LSD는 2차 대전이 끝난 후 1950년대에는 만배 배수량이 11,000 톤까지 늘어난 개량형까지 나오게 되고, 1960년부터는 만재 배수량을 13,000톤까지 늘리고 각종 중장비의 적재능력도 높인 개량형인 LPD(Landing Platform, Dock: 해석은 LSD와 동일)도 등장했다.
LPD나 LSD는 기본적인 개념이 동일하여 해안에 직접 접안후 상륙하는 대신 바다 위에서 다른 상륙정을 도크를 통해 발진시켜 병력과 장비를 상륙시키는 것으로, 헬기의 이착함도 가능은 하지만 적은 수량만 탑재한다
LST가 미 해군에서 도태된 이후 LSD는 LPD, 혹은 LSD같은 개량형들로 재탄생되었다. 현재의 LPD/LSD들은 원래의 LSD보다 대형이고 LCAC운용이 가능하다.
LSD/LPD의 가장 최신형은 2003년에 진수되어 실전에 배치된 LPD-17 San Antonio로, 스텔스 성능을 고려해 디자인된 선체와 Mk.41 수직발사기까지 갖춰 강력한 방공능력과 함께 만재 배수량 25,000톤의 막강한 덩치로 21세기의 상륙전을 확실하게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LSD/LPD는 특히 미 해병대의 상륙교리가 해안에서 최대한 먼 거리의 바다 위에서 발진, LCAC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상륙해 들어가는 초수평선 상륙작전이 중심이 되면서 상륙함 세력의 주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Raleigh class of amphibious transport docks
USS Raleigh (LPD-1)
USS Vancouver (LPD-2)
USS LaSalle (LPD-3)
Austin class amphibious transport dock (LPD)
Austin LPD-4 New York Naval Shipyard 1965–2006 Norfolk, Virginia
Ogden LPD-5 New York Naval Shipyard 1965–2007 San Diego, California
Duluth LPD-6 New York Naval Shipyard 1965–2005 San Diego, California
Cleveland LPD-7 Ingalls Shipbuilding 1967– San Diego, California
Cleveland class of amphibious transport dock
Dubuque LPD-8 Ingalls Shipbuilding 1967– San Diego, California
Denver LPD-9 Lockheed Shipbuilding 1968– Sasebo, Japan
Juneau LPD-10 Lockheed Shipbuilding 1969–2008
Coronado LPD-11/AGF-11 Lockheed Shipbuilding 1970–2005 San Diego, California
Shreveport LPD-12 Lockheed Shipbuilding 1970–2007 Norfolk, Virginia
Nashville LPD-13 Lockheed Shipbuilding 1970– Norfolk, Virginia
Trenton class of amphibious transport dock
Trenton LPD-14 Lockheed Shipbuilding 1971–2007 Norfolk, Virginia
Ponce LPD-15 Lockheed Shipbuilding 1971– Norfolk, Virginia
San Antonio class amphibious transport dock (LPD)
USS San Antonio (LPD-17)
USS New Orleans (LPD-18)
USS Mesa Verde (LPD-19)
USS Green Bay (LPD-20)
USS New York (LPD-21)
USS San Diego (LPD-22)
USS Anchorage (LPD-23)
USS Arlington (LPD-24)
USS Somerset (LPD-25)
LPD-26 (not yet named)
Thomaston class dock landing ship (LSD)
USS Thomaston (LSD-28)
USS Plymouth Rock (LSD-29)
USS Fort Snelling (LSD-30)
USS Point Defiance (LSD-31)
USS Spiegel Grove (LSD-32)
USS Alamo (LSD-33)
USS Hermitage (LSD-34)
USS Monticello (LSD-35)
Anchorage class dock landing ships (LSD)
USS Anchorage (LSD-36)
USS Portland (LSD-37)
USS Pensacola (LSD-38) - sold to Republic of China (Taiwan) Navy in 2000
; now as ROCS Hsu Hai (LSD-193)
USS Mount Vernon (LSD-39)
USS Fort Fisher (LSD-40)
Whidbey Island class dock landing ship(LSD)
Whidbey Island LSD-41 Lockheed, Seattle 1985 Little Creek, Virginia
Germantown LSD-42 Lockheed, Seattle 1986 San Diego, California
Fort McHenry LSD-43 Lockheed, Seattle 1987 Little Creek, Virginia
Gunston Hall LSD-44 Avondale, New Orleans 1989 Little Creek, Virginia
Comstock LSD-45 Avondale, New Orleans 1990 San Diego, California
Tortuga LSD-46 Avondale, New Orleans 1990 Sasebo, Japan
Rushmore LSD-47 Avondale, New Orleans 1991 San Diego, California
Ashland LSD-48 Avondale, New Orleans 1992 Little Creek, Virginia
Harpers Ferry class dock landing ships (LSD)
USS Harpers Ferry (LSD-49),
USS Carter Hall (LSD-50),
USS Oak Hill (LSD-51),
USS Pearl Harbor (LSD-52)
4. LHA
LST와 LPD/LSD, 그리고 LPH까지 완성했으니 이제 미 해병대는 입체적인 상륙작전을 전개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시간이 지나고 보니 문제가 또 생겼다. 일단 LST와 LSD중 상당수가 1960년대를 지나면서 퇴역시킬 때가 다가왔고 미 해병대의 장비와 교리가 새로운 형태의 상륙함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1960년대로 접어들면서 LST처럼 직접 해안에 닿는 상륙함 대신 LCM이나 LCU등의 매개체로 상륙전을 수행하는 LSD나 LPD같은 배의 중요성이 높아졌고, 또 헬리콥터 역시 중요성이 크게 높아진데다 그 전에는 없던 공격용 헬리콥터는 물론 수직/단거리 이착륙(V/STOL) 공격기인 해리어까지 도입되면서 LPD/LSD와 LPH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배가 필요해진 것이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LHA(Landing ship, Helicopter, Assault: 헬기 탑재 강습 상륙함)인 Tarawa급이다.
미 해병대는 적어도 상륙 제1파는 한 종류의 상륙함에서 하늘과 바다 모두로 상륙병력을 보내 효율적인 작전 수행을 가능하게 하고 싶었고, 여기에 더해 그 상륙함들이 탑재한 Harrier 제트공격기와 Cobra 공격헬기로 직접 화력지원까지 수행하고 싶었다. 이 때문에 타라와급은 만재 배수량이 거의 40,000톤에 육박(38,900t) 하는 중형 항공모함에 가까운 수준이 되었는데, LHA라는 이름 끝에 붙은 A(Assault)는 한척으로 사실상 상륙작전에 필요한 모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데서 유래했다.
Tarawa class amphibious assault ships LHA
USS Tarawa (LHA-1) (퇴역), San Diego, California
USS Saipan (LHA-2) (퇴역), Norfolk, Virginia
USS Belleau Wood (LHA-3) (퇴역), San Diego, California
USS Nassau (LHA-4), Norfolk, Virginia
USS Peleliu (LHA-5), San Diego, California
5. LHD
LHA로 미 해병대는 필요한 종류를 다 갖춘 듯 했지만, 초수평선 상륙작전 개념의 대두와 함께 초고속 상륙정인 LCAC가 등장하자 새로운 문제를 가지게된다. LCAC보다 먼저 나온 LHA의 도크는 LCAC를 두 척 수납하고 작전하지만 좁은 도크로 인해 운용 효율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등장한 것이 Wasp급 LHD (Landing ship, Helicopter, Dock: 도크형 헬기탑재 상륙함)이다.
LHD는 만재 배수량도 LHA와 1,600t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LCAC는 세척의 탑재가 가능해 상륙 효율은 높아졌다. Wasp급은 1985년부터 등장한 최신형이다. 만재 40,500톤으로 LHA와 큰 차이는 없지만 함미 도크가 대형화되어 LCAC를 세척 수납할 수 있게 되어있다. 우리나라의 독도함은 후방의 도크로 LCAC를 수납할 수 있으며 헬리콥터도 직접 싣고 작전할 수 있으니 LPH보다는 LHA나 LHD로 분류하는 게 더 나을 것이다. (월간 플래툰 참조)
Wasp class amphibious assault ships LHD
USS Wasp (LHD-1), Norfolk, Virginia
USS Essex (LHD-2), Sasebo, Japan
USS Kearsarge (LHD-3), Norfolk, Virginia
USS Boxer (LHD-4), San Diego, California
USS Bataan (LHD-5), Norfolk, Virginia
USS Bonhomme Richard (LHD-6), San Diego, California
USS Iwo Jima (LHD-7), Norfolk, Virginia
USS Makin Island (LHD 8) — Under construction at Pascagoula, Mississip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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