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美 차세대 전략폭격기…기존 폭격기들과 뭐가 다를까
노스롭 그루먼 티저 동영상 속 차세대 전략폭격
미국의 차세대 전략폭격기인 장거리폭격기(LRSB)가 베일 뒤에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미 국방부는 LRSB 사업자로 노스롭 그루먼을 선정했다고 27일 발표했다. LRSB는 노후화한 B52와 B1을 대체할 전략폭격기다. 2025년 첫 비행기를 생산하고 2040년대 100대 정도를 실전배치하는데 최소 550억 달러(62조2000억 원)가 투입된다. 차세대 스텔스전투기인 F35 개발 이후 최고액이 투자되는 방위사업계획이라는데 올해 한국 국방예산(37조 원)의 두 배에 가까운 액수다.
미국의 전략폭격기는 2차대전 때 활약한 ‘하늘의 요새’ B-17에서 시작돼 최초의 원폭투하기 B29, 최초의 대륙간폭격기 B36, 최초의 초음속폭격기 B52, 저고도침투가 가능한 B1, 최초의 스텔스 폭격기 B2로 이어진다. 이중 1952년 첫 생산된 B52는 60년 넘게 현역 복무중인 최장수 폭격기로 현재도 76기가 임무를 수행 중이다. B52 대체기종으로 계발됐으나 스텔스기능을 갖춘 B2에 밀린 B1은 63대가 실전 배치됐다. 대당 가격이 20억 달러(2조2620억 원)의 고가인 B2는 20대만 보유하고 있다.
B2 제조사인 노스롭 그루먼이 B3으로 명명한 LRSB의 대당 가격은 5억5000만 달러로 B2의 4분의 1 가격이다. 전통적으로 군함 제조에 강세를 보인 노스롭 그루먼이 항공기 분야 강자로 미국 무기제조사 1, 2위를 다투는 보잉과 록히드 마틴을 제치고 LRSB 제조사에 선정된 배경에도 이런 가격경쟁력이 작동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Northrop Grumman Teases New Long Range Strike Bomber (LRS-B) in its New Ad
그럼 B3의 기능은 선배 폭격기들과 어떤 차별성을 띠게 될 것인가. 미 공군과 노스롭 그루먼은 이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27일 LRSB 사업자를 발표한 데보라 리 제임스 미 공군성 장관은 “미국 본토에서 전 세계 어느 곳이든 날아가 타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행거리가 B2의 최대 항속거리 1만400km를 훌쩍 뛰어넘을 것이라는 소리다. 노스롭 그루먼이 올 초 공개한 30초짜리 티저 홍보 동영상을 보면 B3의 외모는 B2와 비슷하면서도 비행접시에 가까울 정도로 더 납작하게 묘사돼 있다. 그만큼 더 강화된 스텔스 기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노스롭 그루먼이 무인폭격기 드론 제조에 강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조종사 없이 무선조종으로 폭격기능도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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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차세대 전략폭격기는 '무인작전'도 가능
2020년부터 배치 대당 6,400억원… 공중급유 없이 미국서 중국까지 비행
개발 사업자로 ‘노스롭 그루먼’ 선정
노스롭 그루먼이 제시한 차세대 전략폭격기의 가상 모델.
‘B-2’, ‘B-52’ 등 현재 미국의 전략폭격기를 대체, 최장 2060년대까지 활약하게 될 미국의 차세대 전략폭격기(LRS-B) 개발 사업자로 ‘노스롭 그루먼’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미 공군이 제시한 요구 사항이 일부 공개되면서 성능이 극비에 부쳐진 이 차세대 전략폭격기가 궁극적으로는 핵무기ㆍ크루즈 미사일 등을 장착한 전천후 ‘무인 폭격기’로 진화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과 공군 지휘부는 27일 오후 펜타곤에서 LRS-B 개발을 담당할 최종 사업자로 노스롭 그루먼을 선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차세대 전략 폭격기 사업비용은 550억달러(62조원ㆍ2010년 물가기준) 가량으로 예상되는데, 폭격기 대당 목표 가격은 5억6,400만 달러(6,400억원)로 책정됐다.
미 공군은 향후 투입 비용 추이에 맞춰 적게는 80대, 많게는 100대를 확보해 2020년대 중반부터 실전 배치를 시작할 계획이다. 초도 생산물량으로 20대를 우선적으로 공급받을 예정인데, 그 이전에 2대 혹은 3대를 시험용으로 넘겨받아 성능을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형 폭격기의 공식 명칭이나 제원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미 의회조사국(CRS) 등에 따르면 신형 폭격기는 기존 B-2 폭격기보다는 중량이나 기체 크기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지만 항속 거리와 무장 능력은 동등하거나 오히려 능가할 가능성이 높다.
CRS는 최근 내놓은 보고서에서 미 공군이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 전장에서도 통용될 다양하고 충분한 무장능력 ▦충분한 항속거리 ▦대당 생산원가(5억5,000만달러)의 최소화 세 가지를 노스롭 그루먼 등에 제시했다고 소개했다. 이는 항속거리가 출격 후 중간 급유 없이도 러시아ㆍ중국 등 장거리 표적을 타격할 수 있는 5,000마일(9,260㎞) 이상이며, 무장능력도 B61나 B63 수소폭탄을 16발까지 장착하거나 집속탄(CB), ‘개량형 스마트 폭탄’인 합동직격탄(JDAM) 등의 장착이 가능하다는 걸 뜻한다.
CRS는 다만 생산원가를 최소화하면서도 미 공군이 제시한 성능을 맞추려면 LRS-B의 최고 속도는 초음속이 가능한 B-1 폭격기와는 달리 아음속 수준에 머물게 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데보라 제임스 공군장관도 “신형 폭격기를 통해 공군은 ‘반접근 지역 거부’라고 불리는 미래 위협 환경에서도 작전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반접근 지역거부 전략은 미국의 군사적 접근을 차단하겠다는 중국의 군사전략이다.
한편 2020년대 후반 이후에는 유인 폭격기와 동일한 성능을 지닌 무인 전략폭격기의 실전 배치도 예상된다. CRS는 미 공군 관계자를 인용, “최초 인도되는 폭격기는 2011년 당시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이 최초 승인한 대로 ‘유인 폭격기’에 국한되지만, 일정 기간이 흐른 뒤에는 무인 작전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향후 10여년 뒤에도 북한 김정은 정권이 유지된다면, 핵무기와 크루즈 미사일을 탑재한 미군의 전천후 무인 장거리 전략 폭격기 공포에 시달리게 되는 것을 뜻한다.
한편 신형 폭격기의 생산 공장 예정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나,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LA) 북쪽 팜데일의 연방 공군시설인 플랜트42(Air Force Plant 42)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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