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군 상륙함 'LPD-20 USS Green Bay', 일본 사세보 출항하여 작전지역으로...
미해군 상륙수송선거함 LPD-20 USS Green Bay
일본 나가사키현 일본 규슈 나가사키현 북부에 있는 사세보(Sasebo, 佐世保)항에 전진배치되어 있는 미태평양함대의 상륙수송선거(船渠)함인 LPD-20 USS Green Bay가 미해병 제31원정단(31 MEU)을 싣고 작전지역으로 출발했다고 미해군태평양사령부가 2017년 1월 2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해군태평양사령부는 LPD-20 USS Green Bay의 출항에 대해 구체적인 발표없이 인도-아시아-태평양지역의 통상적인 순찰/경비임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무수행 기간 중 지역내 동맹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전투준비태세를 증가시키기 위한 훈련을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혔다.
2017년 1월 25일 일본 사세보항을 출항하는 LPD-20 USS Green Bay
LPD-20 USS Green Bay는 Bonhomme Richard 원정타격전대(Expeditionary Strike Group) 소속으로 지난 2016년 11월 필리핀에서 Valiant Shield훈련을 실시한 뒤 사세보로 귀환하여 정비를 받고 다시 출항한 것이다.
Bonhomme Richard 원정타격전대(Expeditionary Strike Group)는 미해군 제7함대의 상륙전력으로 미해군이 유일하게 전진배치 시켰놓고 있는 부대이다.
사령부는 일본 오키나와 화이트비치(White Beach) 해군기지 내에 있다.
LPD-20 USS Green Bay는 미해군이 운용하는 '샌안토니오(San Antonio)'급 상륙수송선거(amphibious transport dock)함이다.
상륙수송선거(船渠)함이란, 상륙작전에 투입되는 병력 및 장비를 적재한 채로 상륙작전 지역까지 병력과 장비를 수송하는 수송선의 역활과, 상륙작전 지역에서 상륙 병력이 승선한 상륙용 주정과 상륙장갑차를 해상으로 직접 진수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함정을 지칭한다.
또한 소형 선박과 상륙주정에 대한 제한된 범위내에서 수리를 할 수 도 있다.
배수량이 25,000 ton이며 길이 208.5m, 함폭 31.9m, 흘수 7m이다. 최고속도는 22 knot이다.
내부에 2척의 공기부양정(LCAC -Landing Craft, Air Cushion)이나 상륙주정(LCU-Landing Craft Utility)를 수납할 수 있다.
승무원은 28명의 장교와 332명의 승조원이 승선하고, 상륙병력으로 완전무장한 해병대 1개대대인 700명(장교 66명 사병 633명)을 승선시킨다.
경우에 따라 최개 800명의 해병이 승선할 수 있다.
무장으로는 30mm Bushmaster-II 기관포 2문과 대공방어장비로 Rolling Airframe Missile 발사기 2기를 장착하고 있다.
함의 후미에 4대의 CH-46 Sea Knight 헬기와 2대의 MV-22 Osprey 수직이착륙기가 착륙할 수 있다.
LPD-20 USS Green Bay의 이번 출항과 관련한 특이한 사항은 2017년 1월 25일 사세보항을 출항한 직후 사세보 외항 해상에서 LCU-1666 상륙주정을 동원하여 '탄약보급' 훈련을 실시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전투함이 모항(母港)을 출발하기 전에 탄약을 비롯한 모든 보급을 완료한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이는 매우 이례적인 훈련이다.
탄약보급 훈련을 실시했다고 공개된 상륙주정 LCU-1666정에는 탄약이 많이 실려 있지도 않았다.
경량전술차량 험비 1대와 6 파렛트의 탄약이 전부이다.
즉, 탄약을 보급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LCU나 LCAC를 동원하여 해상에서 '탄약'과 '물자'를 보급받는 과정 자체를 훈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마치 LPD-20 USS Green Bay가 이번 출하에서 수행할 임무중에 해상에서 '탄약 및 물자를 보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가정한 듯 하다.
LPD-20 USS Green Bay가 한반도 인근에 나타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U.S. Pacific Fleet] January 25, 2017.
[아침안개] 2017.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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