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형 고속함정(VSV-Very Slender Vessel)
▲ DARPA의 VSV
VSV는 미국방부 고등과학연구소(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와 미국의 OSD's Technical Support Working Group (TSWG)이 공동으로 2000년 책정된 예산으로 진행한 공동개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파도의 충격으로부터 탑승자에게 파도의 충격을 최소화시켜주는 「특수작전전투함정(SOF-Special Operations Combatant Craft)」의 선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특수작전전투함정(SOF-Special Operations Combatant Craft)이란 미 해군의 'SEAL'과 같은 특수부대가 임무수행을 위해 침투 및 탈출용으로 운용하는 단거리 수상기동 플랫폼(hort-range surface mobility platform)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고속항해가 가능하고 파도를 뚫고 항진할 수 있는 함정이어야 한다(wave piercing craft).
관통형 고속함정(VSV-Very Slender Vessel)을 세계 최초로 획득하여 운용한 국가는 영국으로 1999년 영국해병대 특수전사령부의 '특수보트전대(Special Boat Squadron)'이다.
당시 영국이 획득한 관통형 고속함정(VSV-Very Slender Vessel 좌측사진)은 속도가 60knots(시속 111km)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상함이었다.
길이는 53feet(16m)에 폭 10feet(3m)의 원통형이었다.
750마력(hp) 디젤엔진을 2대 탑재하여 추력을 얻고 근거리 항해용 레이다를 장착하고 있다.
선체는 탐소섬유(carbon fibre)와 아라미드 섬유인 케블러(kevla)를 사용하여 HaImatic사에서 제작하였다.
당시 대 당 건조비용은 1백만 파운드(한화 약 18억원)였다.
선체가 일반적인 수상함처럼 Deeo-V(우측사진) 형일 경우 해상의 기후가 않좋아 파도가 높은 해수면을 고속으로 항해하면, 선체가 뛰어오른 후 수직으로 수면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 때 선체와 탑승자에게 중력(G-Force) 가해지게 된다.
선체와 탑승자에 가해지는 중력이 심할 경우는 20g 이상까지 가해져 탑승자가 부상을 입을 수 있고 선체와 탑재장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VSV는 선체의 앞부분인 이물(船首bow)을 쐐기형으로 제작하여 파도를 뚫을 수 있도록 하고 선체의 전체적인 형태는 O과 같은 원통형으로 선체를 제작하여 해수면의 충돌로 발생하는 중력을 감소시킨다.
출처 : [아침안개] 2015.5.27.
http://citrain64.blog.me/220371843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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