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강 전투기 F-22, 서울공항서 화려한 곡예비행 선봬
F-15K보다 2배 출력…공중 수직정지·낙하비행 등
소총 든 미 여군 2명이 F-22 접근 철저 차단
(성남=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세계 최강 전투기 F-22 랩터가 19일 성남 서울공항 상공에서 화려한 곡예비행을 펼쳐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20일 개막하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에 F-22 2대가 참가했으며 한 대는 지상에 전시됐고 나머지 한 대가 공중 기동시범 비행을 펼쳤다.
F-22가 우리나라에서 공개적으로 시범 비행을 펼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공항 오른편 활주로 끝에서 시동을 건 F-22는 순식간에 50여m를 내달려 활주로를 박차고 오르자마자 기체를 수직으로 세워 급상승했다. 양쪽 고막을 찢을듯한 강한 굉음이 바닥까지 전달되는 듯했다.
기체가 이처럼 수직으로 상승하면 조종사의 몸은 중력의 8배(8G) 이상의 힘(중력가속도)을 받게 된다.
중력가속도를 견디는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은 기절하거나 실핏줄이 터져 신체 일부분에 멍이 든 것처럼 퍼렇게 된다.
동북아 최강 F-15K에 비해 엔진출력이 2배인 F-22는 짧은 활주로 거리를 이동한 후 급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300m 길이의 활주로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운용할 수 있는 전투기이다.
100m 이상을 수직으로 치솟은 F-22는 공중에서 수직 자세로 정지한 뒤 그대로 지상으로 떨어지다가 곧바로 수평자세로 전환해 고속으로 회전 기동을 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촬영 속도로는 기체를 담을 수 없을 정도로 빨랐다.
지상 가까이서 비행을 하면서 기체 방향을 왼쪽 오른쪽으로 돌리다가 갑자기 기체를 오른쪽으로 눕히는 '후버피치'(Hoover pitch) 비행과 공중에서 수평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기동하는 '페달턴'(Pedal turn) 비행을 선보일 때는 행사장 곳곳에서 탄성이 터졌다.
F-22는 이날 15분간의 시범 비행에 이어 행사가 끝나는 25일까지 매일 20분간 한 차례씩 시범 비행을 펼칠 계획이어서 이번 서울 ADEX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이라고 행사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시범 비행을 마친 F-22 조종사 존 커밍스 소령은 "주한미군을 반겨준 것에 대해 한국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고, 한국 공군과의 관계를 더 강화시키고자 왔다"고 말했다.
6년간 F-22를 700시간가량 조종했다는 그는 "F-22와 F-35는 주기적으로 함께 비행을 하며 두 전투기 모두 스텔스 및 5세대이기 때문에 비슷한 전술을 구사한다"고 설명했다.
커밍스 소령은 "나는 F-35를 조종해 본 적은 없지만 F-22 조종에 필요한 많은 기술이 F-35에도 적용된다"며 "F-35는 더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종"이라고 소개했다.
미 공군은 소총으로 무장한 여군 2명을 지상에 전시한 F-22 앞에 배치해 사람들의 접근을 철저히 차단했다.
기체로부터 30m 거리에 빨간 줄을 쳐서 취재기자들이 그 줄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기도 했다.
미군은 F-22와 고공정찰기 U-2 등 전략자산을 공개행사에 선보일 때는 접근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한편 이번 서울 ADEX 행사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던 고고도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는 다른 지역에서 임무를 수행하느라 불참했다. 미국 해병대의 MV-22 오스프리 수직이착륙기도 불참한 대신 FA-18 전투기가 참가했다.
미국 군수업체 록히드마틴은 한반도 배치 가능성을 놓고 논란이 일고있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유도탄 모형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차기전투기(F-X)로 선정된 F-35A는 모형을 전시했다.
[연합뉴스] 2015.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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