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바다를 지키는 해군 214급 잠수함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디젤 잠수함 214
214급 잠수함은 전세계에 존재하는 디젤잠수함 중 가장 최신의 기술로 설계되고 최신의 장비를 탑재한 최고의 디젤잠수함이라 할 수 있다.
214급 잠수함의 외부 선체형상은 기존의 209급 잠수함을 통해 입증된 전통적인 잠수함 선체형상을 따라 제작되었다. 따라서 9:1의 장폭비와 +형 함미 수평타 등 209급 잠수함과 전체적인 형상은 비슷해 보이지만 HY100 고장력강을 채택하여 심해 잠항심도가 209급 잠수함에 비해 크게 신장되었고 함교탑의 형태도 유선형으로 제작되어 잠수함 자체 유체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별도의 어뢰적재 해치가 설치되어 어뢰 적재시간을 단축 및 작업 인원도 크게 줄어들었다.
209급 잠수함
실전 배치 된 해군 214급 잠수함
잠수함의 가장 중요한 장비인 무장분야에서도 209급 잠수함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던 어뢰 재장전장치가 설치되어 1차 어뢰 발사 후 재장전 시간을 단축시켰으며, 아울러 별도의 기만기 발사장치가 설치되어 적의 대잠수함 어뢰공격으로부터의 자체생존능력을 확보하였다.
전투시스템 체계분야를 살펴보면 214급 잠수함의 원조인 독일 해군도 도입하지 못한 최신의 ISUS-90을 장착하여 동시표적 추적능력, 동시 어뢰유도능력, 저주파 분석 및 탐지능력 및 비음향 탐지 체계 통합운용 능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209급에 설치된 실린더형 수동음탐기, 능동음탐기, 방수음탐기, 측거음탐기에 추가하여 측면배열 음탐기(FAS)와 예인형 음탐기(TAS)를 탑재하여 음탐 접촉능력을 향상시켰다.
추진체계분야를 살펴보면 214급 잠수함은 미래형 추진장치인 연료전지(FUEL CELL) 형 AIP를 탑재하여 스노클 없이 장기간 잠항할 수 있다. 우리 214급에 장착된 연료전지는 스웨덴, 일본 등이 채택한 스털링 기관, 프랑스에서 채택한 MESMA AIP 등에 비해 방사소음 분야에서 크게 앞서는 꿈의 추진체계이다.
특히 214급 잠수함은 독일해군의 212급 잠수함이 탑재한 34KW급 연료전지와 비교 되는 120KW급 연료전지를 탑재하여 기술혁신을 이루었으며 장비의 부피가 크게 줄어들었고 정비유지도 한결 간소화 되었다. 214급 잠수함에 연료전지 체계와 함께 채택된 영구자석 추진모터는 기존의 교류전동기에 비해 소모전력과 소음이 낮은 최신기술로 제작된 추진체계이다.
뿐만 아니라 214급 잠수함의 기관운용 분야는 기존의 209급 잠수함에 비해 혁신적으로 자동화되었다. 214급 잠수함에 설치된 기관제어콘솔에서는 함내에 설치된 모든 밸브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어 수시로 수동으로 각종 밸브를 열고 닫는 조종실의 풍경이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타기 조종계통 역시 시스템의 발전에 힘입어 한 사람의 타수에 의해 모든 타기가 제어될 수 있는 최신의 타기 조종장치가 설치되었다.
이러한 214급 잠수함은 2차 세계대전 시 연합군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든 U보트를 만들었던 독일이 만든 잠수함으로 독일 HDW사에서 209급 잠수함을 기반으로 하여 212급 잠수함 개발로 얻은 신기술을 적용, 개발한 최신형 디젤 잠수함이다.
한국 해군 최초의 214급 잠수함 손원일함 진수
대한민국에서는 "손원일급 잠수함"으로 불린다.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1번함을 건조하였다. 우리 해군은 KSS-II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총 9대의 214급 잠수함을 운용할 계획이며, 최근 6번함을 유관순함으로 명명, 향후 진수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214급은 압력 선체 재질의 향상에 의해 최대잠수심도가 400미터 이상으로, 8개의 어뢰발사관 중 4개는 미사일 발사가 가능하다.
AIP 시스템의 성능은 지멘스 AG 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연료전지를 사용하는데, 개당 120kW의 출력을 낸다. 2개의 연료전지를 탑재 할 경우 14일 동안 잠수작전이 가능하며, 스텔스 특성과 프로펠러의 저소음은 잠수함의 음향 신호를 더욱 감소시킨다. 유선형세일과 X글자잠수키를 채용한 선진적인 스타일의 212형태와는 다르고, 베스트 셀러 수출 잠수함인 209급 형태에 가까운 보수적인 외관이다
한편, 214급 잠수함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1960년대부터 209급 잠수함을 건조하여 수출은 물론 잠수함 기술대국으로서의 입지를 유지해 오던 독일이 같은 디젤잠수함 수출분야에서 계속적으로 경쟁해오던 프랑스가 그 동안의 수출부진을 극복하고자 MESMA AIP탑재가 가능한 스콜피온 잠수함을 개발하여 따라오고, 여러 국가들이 209급 보다 더욱 향상 된 잠수함 도입을 원하였기 때문에 독일은 AIP를 탑재한 새로운 수출용 잠수함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그 결과 독일 HDW사는 독일해군을 위해 개발한 212급 잠수함에 적용한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209급과 212급을 능가하는 214급 잠수함의 설계개념을 완성하였고 그리스 해군과 대한민국 해군이 214급 잠수함을 채택함에 따라 214급 잠수함은 오늘날 실존하는 잠수함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214급 3번함 안중근함
214급 4번함 김좌진함 진수식
우리 해군이 채택한 214급 잠수함의 미래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현존하는 디젤 잠수함 중 어떤 잠수함과도 비교할 수 없는 최신의 잠수함으로 해군은 현재 총 5척을 실전에 배치하였으며, 앞으로도 4척을 추가 건조하여 우리 영해 수호에 투입할 예정이다.
우리 해군은 유사시 주변 강대국 해군력에 일침을 가할 수 있는 전략 무기로서 잠수함의 중요성을 고려, 214급 잠수함을 포함, 추가로 잠수함을 지속적으로 건조하여 그 동안 무에서 유를 창조한 한국 잠수함부대의 주역 209급 잠수함과 함께 미래 해양 국방력의 주축으로 214급 잠수함을 운영할 계획이다.
*214급 잠수함 제원
배수량: 수중배수량 1700톤 / 1980톤(그리스) / 1860t(대한민국)
디젤엔진: 2 MTU 16V 396 (6.24 MW), AIP 시스템: 2 HDW PEM fuel cells (240 kW)[1]
전기모터: Siemens Permasyn 1기 (2.85 MW), 수상 배수량 1,700 t, 수중 배수량 1,860 t
길이 65m, beam 6.3 m, draft 6 m, 수상속도 12 노트, 수중속도 20 노트, 연료전지속도 2~6 노트
수상 최대거리 12,000 해리, 수중 최대거리 420 해리 (8노트 속력)
연료전지 최대 잠항거리 1,248 해리 (4노트 속력)
연료전지 최대 잠항시간 2-3시간 (16 - 20 노트), 2일(8 노트), 13일 (4 노트)
작전일수 50 일, 작전심도 400m, 승무원 27명 (장교 5명, 승무원 22명)
무장: 533mm 어뢰발사관 X 8 4개는 하푼 미사일의 발사 가능 압축공기 발사관. 탄약고 내 중어뢰 16문 이상 적재 가능
[글 미디어왓 강 헌, 사진: 해군]
[Bigs] 2015.05.11.
'★군사무기·장비 > 수중무기·장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中 잠수함 상어떼 막을 대만의 대안은? (0) | 2015.11.17 |
---|---|
러' 태평양함대, 핵잠수함 추가 배치로 핵전력 대폭 강화 (0) | 2015.11.13 |
일본 자위대, 최신예 소류급 잠수함 1척 추가로 진수 (0) | 2015.11.03 |
미해군, '대형무인잠수정(LDUUV)' 획득 추진 결정 (0) | 2015.10.25 |
미국, 남중국해상 중국 위협 맞서 '슈퍼기뢰' 배치 서둘러 추진 (0) | 2015.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