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륙전무기·장비/강습상륙함 LHA

거의 새로운 함급으로 분류해야할 정도로 바뀔 미 해군 LHA-8

머린코341(mc341) 2016. 7. 18. 15:39

거의 새로운 함급으로 분류해야할 정도로 바뀔 미 해군 LHA-8
 
Tawara급 LHA형 상륙함의 후계로서 현재 건조 및 취역을 진행하고 있는 America급 LHA형 상륙함 1번함과 2번함의 경우 LCAC 공기부양정과 LCU 상륙정 또는 상륙돌격장갑차를 바다로 발진시키기 위한 Well Deck이 없는 순수한 회전익기 이용 상륙함으로서 운용되어야 하는 구조입니다.


본래 이러한 구조는 America급 설계 당시 미 해병대 측에서 21세기는 중장비의 운용이 이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판단하여 굳이 대형 강습상륙함에까지 Well Deck이 있어야 할 필요성은 줄어들었다고 예상한 것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주요 지역에서의 분쟁이 격화됨에 따라 오히러 미 해병대의 중기갑 장비 운용은 이전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와 결국 America급 3번함인 LHA-8부터는 설계를 변경하여 항공기 운용능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웰독을 적용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공개된 LHA-8의 개량점을 보면 단순히 Well Deck의 적용 뿐만이 아니라, 스텔스 설계가 적용되는 새로이 설계된 축소된 크기의 함교에 자위무장 장착위치의 변경, 그리고 우현 방향의 비행갑판의 형태까지 개수되는 거의 새로운 함급으로 분류해야할 정도로 바뀌는 상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미 해군은 LHA-8 건조를 위한 사전 설계 및 건조용 자재 구입 비용으로 2억 7,200만달러 규모의 계약을 건조사가 될 Huntington Ingalls Industries사와 체결한 바 있습니다.







[유용원의군사세계] 2016.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