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장군 글/해사24기 정도영

해병대독립/ 원상회복 추진 역사와 관련하여(3)

머린코341(mc341) 2015. 11. 4. 23:08

해병대독립/ 원상회복 추진 역사와 관련하여(3) 

 

해병대는 어떤 군대인가?


해병대출신이면 누구나「해병대정신」「해병대 혼」으로 몸과 마음을 다해 사랑했던 해병대와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토록 갈망했던 해병대독립을 보장할 법안이 만들어진 현시점에서 지금까지 이룬 해병대독립 추진 역사를 정리함에 있어서 그 기준과 방향을 모색함은 물론 해병대의 과거, 현재,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 해병대의 정체성과 해병대 출신들의 자긍심과 특성을 고찰해보고자 합니다.


○ 해병대 정체성


☞ 해병대는 이 땅에서 공산당을 몰아내기 위해 창설 되었다.


해병대정체성의 첫째로, 해병대는 창설 동기부터가 공산주의로부터 이 땅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1948년 10월 10일 여수반란을 일으킨 공산도배들에 대한 소탕작전을 수행하면서 상륙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초대 해군참모총장이셨던 손원일제독의 지시로 1949년 4월 15일 탄생되었다.  



해병대 창설문서


창설 1여년 후 1950년 6월 25일 일요일 새벽 4시에 북괴군이 남침하면서 그 진가는 발휘되었다. 아군은 2개월 정도도 못 버티고 파죽지세로 밀리고 밀려가 낙동강을 최후의 방어선으로 구축하고 악전고토하고 있었다.


 이제 조국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아 국민들이 절망에 빠졌을 때에 6, 25전쟁사의 최초 성공작전인 통영상륙작전을 통해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었고, 나아가 1950년 9월 15일 전세역전의 인천상륙작전을 감행하였으며, 급기야 인천상륙작전 후 2주 안된 1950년 9월 28일엔 중앙청에 태극기를 게양함으로서 수도탈환의 역사적 장을 열었다.


이로 볼 때 해병대정체성은 공산주의자들이 대한민국 땅에 절대로 발을 못 붙이게 한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해병대출신들은 이 해병대창설의 의미를 깊이 재인식할 필요가 있는바, 100년도 안된 6,25 동족상잔의 피비린내 나는 뼈아픈 역사를 망각하고 온 국민이 이념적으로 혼란에 빠진 이때에 해병대독립법안이 국민의 뜻을 대변하는 국회를 통과하였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해병대 출신들은 깊이 깨닫고 국민적 사명감을 재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맥아더사령관의 인천상륙작전 사진 


중앙청 태극기 게양장면 사진


☞ 해병대 이름은 해병대일 뿐이다.


대한민국 국군의 군대 이름은 국군조직법에 등록된 이름이다해병대도 1990년 8월 1일에 수정된 국군조직법 제2조 국군조직) “국군은 육군, 해군, 공군으로 구성한다. 해군에 해병대를 둔다.”에 분명하게 해병대라고 등록되었다. 따라서 해병대의 다른 이름은 없다. 이로서 해병대의 존재를 법적으로 인정하였기 때문에 법적위상도 확보되었다. (단 임무와 권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었지만)


그러나 지난 38년 동안을 해군해병으로 살다보니, 해병대출신들조차 “해병”이라고 부르며 “대“를 붙이는 것조차 잘못이라고 할 정도로 자신감을 잃었던 것이다. 한글사전 또한 해병대 졸(졸)을 ”해병“이라고 했는데, 이는 전적으로 우리의 잘 못이다. 잘 못 된 사전이라면 반드시 수정하는 노력을 기우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육군의 병을 육이라고 한다면 맞는 말이라고 할 대한민국 국민은 한 사람도 없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병대도 이제 이름 석자를 제대로 부르는 군대가 될 때 해병대다운 군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래서 앞으로는 해병대출신부터 반드시 해병대장교(중장, 소장, 준장, 대령 등), 해병대부사관(원사, 상사, 중사, 하사 등) 해병대병(병장, 상병, 일병, 이병)이라고 불러야 하고 제대로 명명하는 수정 노력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주민등록에 등재된 이름을 죽은 후에도 불러주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다.


**********


해병대 명칭, 모군 부대 명칭 바로 사용하기 | 해병대 독립추진(충실한 해병 2009.05.20 08:50)

http://blog.daum.net/koreanmarinecorps/957 


해병대라 하면 군의 종류를 말합니다.

국방의 최강부대 대한 해병대는 바른 표기가 아닙니다.

국가 전략기동 부대도 잘못된 표현입니다.

해병대는 그 자체가 하나의 군종입니다.

부대라 하면 그 군종에 속한 말 그대로 부대입니다.

우리들 모군부대 명칭의 바른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병대제1사단, 해병대제2사단, 해병대제6여단, 해병대교육사령부)

해병대 원상회복, 완전독립은 우리들 스스로부터 시작합니다.

* 사령부에서 퍼오다 보니 이상한데, 사령관이 사령부보다 높은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