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용어·지식/한글군사용어

데프콘, 워치콘, 인포콘, 진돗개

머린코341(mc341) 2015. 11. 28. 13:35

데프콘, 워치콘, 인포콘, 진돗개


데프콘(DEFCON) [ Defense Readiness Condition ]


데프콘(Defcon)은 'Defense Readiness Condition'의 영문 약자로 대북 전투 준비 태세를 뜻한다.


북한의 군사 활동을 감시하는 대북 정보 감시 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 상태의 분석 결과에 따라 '정규전'에 대비해 전군에 내려지는 전투 준비 태세이다.


1∼5단계로 나눠져 있고 숫자가 낮을수록 전쟁 발발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데프콘의 발령 권한은 한미 연합 사령관에게 있으며 우리나라는 평상시 `4'인 상태가 유지된다.


`3'으로 올라가면서부터 한국군이 갖고 있던 작전권이 한미 연합사측으로 넘어가게 되며 전후방 부대의 움직임이 달라진다.


'데프콘 3'이 되면 전군의 휴가, 외출이 금지되며 `데프콘 2'가 되면 탄약이 개인에게 지급되고 부대 편제 인원이 100%로 충원되며 `데프콘 1'이 되면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로 돌입하게 된다.


데프콘 5단계 Fade Out(장막이 거두어진다) : 평화시.
데프콘 4단계 Double Take(대비한다) : 경계태세.
데프콘 3단계 Round House(천막을 돈다):한국군이 갖고 있는 작전권이 한미연합사령부로 넘어가고, 전, 후방 부대 움직임이 달라지며 전군의 휴가나 외출이 금지된다.
데프콘 2단계 Fast Pace(천막을 도는 속도를 높임) : 탄약이 지급되고 부대 편제인원이 100% 충원된다.
데프콘 1단계 Cocked pistol(권총을 장전한다) :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에 돌입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1953년 정전 이래 데프콘 4가 상시로 발령되어 있다. 데프콘 3은 중대하고 불리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긴장상태가 전개되거나 군사 개입 가능성이 있을 때, 데프콘 2는 적이 공격준비태세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때 내려지며, 데프콘 1은 전쟁이 임박한 최고 준비태세 때 발령된다.


데프콘의 발령 권한은 한미 연합 사령관에게 있으며 우리나라는 평상시 '4'인 상태가 유지된다. 데프콘 3이 발령되면 한국군이 가지고 있는 작전권이 한미 연합 사령부로 넘어가고, 전군의 휴가 · 외출이 금지된다.


데프콘 2가 발령되면 전군에 탄약이 지급되고 부대 편제인원이 100% 충원되며, 데프콘 1이 발령되면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 체제로 돌입하게 된다. '데프콘 3'는 1976년 8월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으로 전 군에 처음 발령 됐으며, 1983년 아웅산사태 때도 '데프콘 3'이 발령됐다.


1999년 6월 15일 서해 상 남북함정 교전 사태 발생 시 데프콘 3에 준하는 전투 준비 태세 강화 지시가 내려진 바 있다.


******

 
워치콘 [ Watch Condition ]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로서 평상시부터 전쟁 발발 직전까지를 5단계로 나누어 발령한다.

 
워치 컨디션(Watch Condition)의 약칭이다.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를 말하며, 평상시부터 전쟁 발발 직전까지 5단계로 나누어 발령한다. 1981년부터 운용되었으며, 평상시에는 4단계를 유지하고 있다가 상황이 긴박해질수록 낮은 숫자의 단계로 격상된다. 이때 격상 발령은 한국과 미국 정보당국간의 합의에 따라 이루어진다.


워치콘 5단계 : 징후 경보가 없는 일상적인 상황으로 평온한 상태.
워치콘 4단계 :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으나 잠재적인 위협이 있어 지속적으로 감시가 필요한 상태. 한국전쟁 휴전협정 체결 이후 지속되고 있다.
워치콘 3단계 : 국가안보에 중대한 위협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상황으로서 정보요원의 근무를 강화하고 전원이 정위치에서 근무하거나 대기하며 적정(敵情)을 주의 깊게 감시한다.
정보요원(국가정보원, 국군기무사령부)들은 외출과 휴가가 금지되고 비상근무체제로 전환된다.
워치콘 2단계 : 현저한 위험이 일어날 징후가 보일 때로 정보 전력과 요원이 증강된다. 국익에 현저한 위험을 초래할 징후가 뚜렷한 상황, 곧 북한의 도발위협이 심각하여 비상태세를 갖추고 첩보위성의 사진정찰과 정찰기 가동, 전자신호 정보수집 등 다양한 감시와 분석 활동을 강화한다.
워치콘 1단계 : 적의 도발이 명백한 상황에 발령하며, 한반도에서는 아직 발령된 적이 없다.


워치콘3은 1992년 10월 북한이 모든 남북대화를 중단하고 준전시 상태를 선포하였을 때 발령되었으며,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도발이 언제라도 가능한 한반도의 분단 상황을 고려하여 평상시에도 워치콘3을 발령하고 있다.


워치콘2는 1982년 2월 북한이 IL-82 폭격기들을 전진배치하였을 때, 1996년 4월 5일 북한이 판문점에 무장병력을 투입하였을 때, 1999년 6월 제1연평해전(서해교전)이 발발하였을 때, 2006년 10월 북한이 1차 핵실험을 하였을 때 그리고 2009년 5월 북한의 2차 핵실험 강행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의 위기 상황이 고조되었을 때 등 모두 5차례 격상되었다. 워치콘1은 정전 이후 한 번도 발령된 적이 없다.


한편, 전투준비태세 또는 방어준비태세를 뜻하는 데프콘(Defence Readiness Condition)은 워치콘의 발령 상태에 따라 격상을 검토하지만 워치콘 격상에 따라 직접 연동하지는 않는다.


1999년 제1연평해전이 발발하여 워치콘2가 발령되었을 때, 서해 현장 부근의 육군·해군·해병 부대들은 데프콘3에 준하는 전시준비태세를 갖추었다. 그러나 2009년 5월 북한이 2차 핵실험을 강행하여 워치콘2로 격상되었을 때는 경계강화태세인 데프콘4를 유지하였다.

 
워치콘과 데프콘과 관계
워치콘 2단계가 발령되면 데프콘 3단계, 워치콘 1단계가 내려지면 데프콘 2단계가 발령될 가능성이 높다.
워치콘 2단계와 데프콘 3단계의 상태에는 미국은 한반도에 증원군이 파병되고, 대한민국 국군의 전시작전권을 한미연합사령부에서 행사하게 된다.


******


인포콘 [ INFOCON ]


우리군의 정보작전 방호태세를 일컫는 말로서 국방 정보화 체계에 사이버 공격이 가해질 경우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1년 4월부터 시행한 한국군의 정보작전 방호태세


이 작전개념은 한반도에서 위기가 발생할 경우 한미 연합사령관이 발령하는 전투준비태세인 '데프콘'에서 따온 개념으로, '인포콘(INFOCON)'이라고 불리며, 2001년 4월1일부터 시행되었다.


한국군의 컴퓨터망과 유무선 네트워크 체계 등 각종 정보시설물에 대한 적의 공격 징후가 있을 경우, 이를 사전에 포착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좀더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정보전 전투준비태세의 작전개념이자 정보작전 방호태세를 말한다.


인포콘이 발령되면 국방부 및 각군 본부, 군단급 부대에 편성된 정보전대응팀(CERT)이 비상 전투준비태세에 돌입, 방호벽을 설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적의 사이버 공격 행위에 대응하게 된다.


한반도에서 위기가 발생할 경우 한미연합사령관이 지시하는 전투준비태세인 데프콘과 같은 개념으로, 합참의장이 발령한다.


방호태세는 5단계로 나뉘는데, 통상적 활동인 '정상', 증가된 위험을 뜻하는 '알파', 특정한 공격위험을 뜻하는 '브라보', 제한적 공격을 뜻하는 '찰리', 전면적인 공격을 뜻하는 '델타'가 그것이다.


이 방호태세는 북한·중국 등 주변국이 정보전 강화 조치를 취함에 따라 한국군 역시 정보전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현실적 요구에 따른 것으로, 2001년 4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적이 국방 전산망 등 정보화 체계에 대해 사이버 공격을 가할 경우 이에 단계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일단 방호태세가 발령되면 육·해·공군본부, 작전사령부, 사단급 예하부대는 운용 중인 정보 체계의 이상상황을 합동참모본부와 국군통신사령부에 즉각 보고하고 단계별 방호태세에 따라 대응조치를 취해야 한다.


******

 
진돗개 경보

 
진도개 경보는 진돗개의 이름을 따서 만든 대한민국의 경보로, 북한의 무장공비나 특수부대원 등이 대한민국에 침투했을 때, 부대에서 탈영병이 발생했을 때 등 국지적 위협 상황이 일어났을 때 발령되는 단계별 경보 조치로서 민군 통합방위작전을 준비하기 위해 발령하는 경계 및 전투테세로 3등급부터 1등급까지 구분된다.


진돗개 경보가 발령될 경우에는 군대는 물론 경찰력도 동원된다.


진도개 셋 (평상시) : 평시 상태를 나타낸다.
진도개 둘 (중간단계) : 북한 무장 간첩의 침공이 예상되거나 , 군대에서 탈영병이 발생할 경우 발령된다.
진도개 하나 (최고 경계태세) : 최고 비상 경계 태세. 군, 경찰, 예비군이 최우선으로 지정된 지역에 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