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Engineering/용어정리

4. 터널 발파 용어 정의

머린코341(mc341) 2016. 12. 13. 11:20

4. 터널 발파 용어 정의


●결선(結線,connectionofwire)
전기발파에 있어서 각선끼리, 각선과 보조모선, 발파모선과 보조모선을 결합하는 것을 결선이라 함.


●공명(共鳴,Resonance)
공진의 현상으로 진동이 발음체에 의하는 현상.
발음체는 자유로 진동할 때에 나오는 것과 같은 진동수의 음을 받을 때 그 자체도 강하게 진동.


●공발(空發,Blown-out)
발파작업시 장전한 폭약의 폭력이 부족하여 암석을 파괴하지 못하고 폭력이 공구 쪽으로 빠져나가 전
색물만을 날려보내거나 공구 쪽의 암석의 일부만을 파쇄하는 현상으로 소음과 비석의 위험이 있는 현
상으로 그 원인은 아래와 같음.
-
과도한 약장 일 경우
-
전색이 부적당할 경우
-
지발시차의 부적절로 인하여 후열에서 먼저 기폭 되는 경우
- Cut-off
등의 이유로 인하여 저항선이 증가되는 경우

●공진(共振)
진동계의 강제 진동에 있어서 외력의 크기를 일정하게 한 채로 주파수룰 변화시킬 때 계의 고유진동수 부근에서 변화하여 속도, 압력 등이 극대치가 되는 현상.


●과장약,약장약,표준장약
원론적인 의미에서의 판단의 기준은 최소저항선(W)과 누두반경(R)의 비 즉, 누두반경을 대상으로 판단을 하지만 실질적인 의미에서는 발파의 목적에 부합되는 발파를 수행하였을 경우 표준장약이라 함.


●굴진장
터널작업에서 매 발파당 실제 전진한 단위 길이를 의미하고, 발파의 경우 일반적으로 굴진장은 천공장보다 짧음.
통상 천공장에서 10~20cm의 공고(孔尻)가 잔류됨.
적정한 굴진장의 선정은 갱도의 크기, 작업싸이클, 지보의 설치, 발파방법 등에 의하지만 암반 자체의지보능력에 좌우하며 특히, 도심지에서는 발파진동의 허용치 정도에 영향을 받음.


●기폭
폭약에 충격, 마찰, 전기, 열 등의 외적작용에 의하여 폭약을 폭발시키는 것.
천공장과 장약장이 클수록 강력한 기폭약을 사용하여야 완전한 폭력의 발휘를 할 수 있고, 이렇게 폭약이 기폭할 수 있는 예민도를 기폭감도라고 하며 초유폭약(AN-FO)폭약은 뇌관만으로는 기폭이 되지 않고 기폭약포(Primer)를 사용하여야 비로소 폭굉에 이름.(경우에 따라 뇌관만으로 불완전한 폭발을 일으키기도 함)

●누설전류
발파회로의 절연상태가 나쁠 경우 기폭전류가 외부로 새어나가는 것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뇌관의 점화가 불발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발파회로의 결선부위를 절연테이프로 감아서 절연을 확실히 함.


●다중렬발파
벤치발파에 있어서 자유면으로부터 후방향을 향하여 다수의 천공을 하고 자유면에 가까운 공으로부터 기폭을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마지막까지 발파를 하는 방법을 말하며 전열의 발파로 인한 새로운 자유면의 형성으로 발파의 효과가 좋아지고. 주로 지발뇌관을 사용.


●단발발파
공과 공 사이, 열과 열 사이에 적당한 시차를 취하여 발파흐는 방법을 지칭하고, 반대의 의미는 순발발파(일체발파)이며 통상, 사용하는 뇌관의 형식에 따라 분류.
순발뇌관 : 뇌관의 기폭과 동시에 폭약을 폭굉시킴.
지발뇌관 : 뇌관이 기폭되면 뇌관내의 지연작용에 의하여 일정시간 지연시킨 후 폭약을 폭굉시킴. 지발뇌관에는 M.S지발과 D.S지발이 있음 l본 지연초시로 M.S지발은 단차 사이간 지연시간이 25/1,000 sec이고, D.S지발은 단차 사이간 지연시간이 25/100 sec .


●단수(段數,NumberofDelay)
지발뇌관의 단차수를 말하며(총 사용뇌관의 수가 아님) 만약, 어느 현장의 MS전기뇌관의 단수가 6단이라면 6종류의 지연시차를 가지는 뇌관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의미함.


●도폭선발파,도화선발파,전기발파,비전기식발파
정전된 폭약을 기폭시키기위한 화공품으로 대체적으로 뇌관을 기폭 시키는 수단에 의해 분류.전기뇌관은 누설전뉴나 미주전류 등에 의하여 불의의 사고 위험성을 내재하고 있는 바, 벼락이 잦은지역, 미주전류, 누설전류 등이 많은 지역이나 정소(터널)에서는 도폭선 또는 비전기식 뇌관의 사용이안전하고, 도화선발파는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음


●디커프링지수(Decouplingindex)
폭약과 천공간의 공극이 크면 디커프링 효과에 의하여 천공 내벽에 작용하는 폭굉압력(爆轟壓力)이 급격히 떨어지고 발파효과(파쇄효과)가 나빠짐.
디커프링 지수란 천공직경과 장전한 폭약의 직경과의 비이며 항상 1보다 큼.
파쇄의 효과를 중시하는 경우에는 밀장전이 바람직하며, 진동의 제어가 팔요한 경우에는 디커프링 지수가 크게하여 사용함. (폭약이 과도하게 밀장전되면 화약류의 감도가 감소되고 사압현상이라고 하는 불폭 또는, 불완전 폭굉이 발생 할 수도 있음)


●미주전류
발파장소에 전등선, 전력선 등의 전원에서 절연상태의 부족으로 지중, 수중으로 전류가 흘러가는 것을말함. 불의 폭발사고의 주요 원인이 됨.


●분산장약(分散裝藥,Deckcharge)
일반적으로 폭약은 천공 내에 집중해서 장약, 발파하면 효과는 크지만 천공도중 점토층이나 주위 암반에 비해 몹시 약한 약층의 출현 또는, 공동이 존재할 경우 비석(飛石 ; Stone fly)의 문제가 발생됨.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약의 사이애 모래 등의 전색물을 충진시켜 분리하여 장약하는 방법을 말함.


●불발(不發,Misfire)
발파작업에 있어서 점화를 하였는데도 기폭약포(Primer;뇌관이 삽입된 폭약)가 폭발하지 않아 전연 폭발이 일어나지 않은 것. 뇌관은 폭발하였지만 폭발하였지만 푝약은 폭발하지 않은 것. 뇌관의 일부는 폭발(반폭)하였지만 기폭력 부족으로 Primer가 불폭된 것.


●서브드릴링(Subdrilling, Underdrilling)
벤치발파에서 천공장을 벤치의 높이보다 더 깊게 천공하는 것.
바닥 밑까지 확실한 뿌리깍기가 실행되어 바닥이 평평해지므로 장비의 주행성 확보.
, 발파진동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암반의 기하학적 문제로 인해 단점으로 작용.


●소할발파(小割發破,Boulderblasting,Secondaryblasting)
발파작업시 소기의 목적보다 큰 규격의 암석이 발생되면 여러 문제 발생.
적재의 어려움, 운반의 문제, 크라싱의 효율저하 등등.
따라서 큰 규격의 암석을 재차 발파하여 원하는 크기로 만드는 발파를 말함.
소할발파법에는 천공법, 사혈법, 복토법이 있으며 천공법이 가장 양호.
소할발파시에는 불의의 비석발생으로 인한 사고가 다발하므로 신중 하여야 함.


●순발전기뇌관(瞬發電氣雷管,instantaneouselectricdetonator)
뇌관에 전기를 통하면 순시간에 폭발하는 전기뇌관(실제로는 점화약이 연소하는 점화시간과 폭발이 일어나서 회로가 절단할 때까지의 점폭시간의 합계 만큼인 1.5~2.0ms 정도 지연된 후 폭발함)


●시험발파(詩驗發破,Testblasting,Trialblasting)
폭약의 위력이나 암석의 발파에 대한 저항성을 알고 그 암석을 파괴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약량을 산정하기 위한 기본 자료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발파를 의미.
누두공의 형상, 크기에 의한 폭약의 **여부, 암석의 균열, 용융상태, 파쇄모양 등에 의하여 폭약의 맹도를 판정.
발파에 의한 파쇄도, 비석의 정도, 발파진동치 측정, 소음측정, 비석 방지망의 적합 여부, 인근 주민의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check하는 사항도 포함.


MS발파(Milisecondblasting)
뇌관의 지연시간이 25/1,000sec 정도인 뇌관을 사용하여 발파하는 방법으로 DS발파에 비하여 다음의 이점이 있음.
-
암석의 파쇄율이 높고, 파쇄암의 입도가 고름.
-
발파진동이 감소
-
공고의 길이가 적어지므로 굴진율이 향상.
- Cut-off
현상이 감소
-
분진 발생이 감소
-
부석이 감소


●역기폭, 정기폭, 중기폭
천공내의 장약을 기폭시키는Primer의 위치에 따라 분류.
공구부근에 위치하면 정기폭, 공저부근에 있으면 역기폭, 공의 중간부위에 있으면 중기폭이라고 함.
안전상의 관점에서 역기폭이 우세하며, 발파이론 관점에서는 정기폭이 우수.
(
특히, 터널작업에서는 역기폭을 실시하여 안전성을 향상시켜야 함)


●자유면(自由面,Freesirface)
암석이 외계(外界공기 또는 물)와 접하고 있는 면.
면의 수에 따라 1~6개의 자유면이 있고, 자유면의 수가 많을수록 동일한 장약량으로 발파할 경우 파쇄
효과가 좋아짐.자유면이 확보될수록 진동의 감쇄가 양호.


●저부장약(底部裝藥=下部裝藥,Bottomcharge)
벤치의 하부에는 짐이 무겁고 발파 후계획하는 데로 굴착이 되지 않으므로. 천공의 하부에는 함수폭약이나 다이너마이트 등의 강력한 폭약을 배치하고, 상부에는 AN-FO 등의 위력이 약한 폭약을 장전


●전색(塡塞,Stemming,Tamping)
발파공에 소정의 장약을 한 후 잔여부분에 모래, 점토 등의 불가연성 물질을 채워 넣은 것을 말하며 발파의 효율을 증진시키고 소음을 감소시키는 작용.


●정체량(Approvedexplosivesquantity)
화약류 단속법에서 규정한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화약류의 최대량


●주변발파(Contourblasting)
굴착면의 바깥쪽 발파를 말함. 제어발파에 의하여 Back break를 감소시킴.
터널에서는 주로 Smooth blasting공법을, 노천발파에서는 Presplitting 공법을 주로 채용.


●최소저항선(最小抵抗線,Burden)
장약의 중심에서 자유면까지의 최단거리를 지칭.


●컷오프(Cut-off)
갱도발파와 같이 발파공이 서로 近接해 있을 경우 다음 단의 발파공이 점폭하기 전에 앞단의 폭발로 인하여 도화선이나 지발전기뇌관이 날아가서 폭약이 폭발하지 않거나 폭약이 발파공으로부터 날려버려져서 비압밀상태로 공기 중에서 폭발하는 경우


●페이라인(Payline)
터널공사에서 굴착의 여굴, 라이닝의 초과 부분등 실제 시공에 있어서 설계라이닝 두께선을 넘는 굴착량이나 라이닝 콘크리트량이 생기는 것이 보통이므로 도급계약드으이 경우 여분의 공사 수량에 대하여도 공사비를 계산하여야 하는데 대금지불의 한계를 나타내는 선을 말함.(허용여굴깊이를 초과한 부분에 대한 라이닝의 부담은 행위자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