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소개/해병대 바로알기

대한민국 해병대 부대들

머린코341(mc341) 2016. 12. 1. 19:31

대한민국 해병대 부대들


필승!!!!


이번에는 대한민국 해병대 부대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대한민국 해병대는 그리 큰 규모의 군대는 아닙니다.


그래서 주둔지는 한정되어 있고, 대게 해안가입니다.


크게 보면 동해, 서해, 남해로 나눌 수 있지요. 그리고 섬 지역들도 있답니다 ^^


그리고 순수 해병부대들과 해군 함대 내의 해병부대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규 해병대 부대들 외에, 해군 함대 및 해군본부, 작전사령부 등에 해군장교 및 부사관들이 합동 근무하기도 합니다. 이는 해병대가 해군 소속이라 그렇답니다. 물론 반대로 해군 장교 및 부사관들도 앵그리코나 군의관.군법무관.군목. 군신부. 군승 등으로 해병부대에서 근무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해병부대 공부에 들어갈까요???


제1 해병사단(황룡) - 경상북도 포항시

포항특정경비지역사령부 일명 포특사입니다.

주임무는 적 해안 상륙이며 그 외 제1함대 포항항만 방어대대와 함께 포특사를 구성해서 포항시-경주시-울산광역시 해안지역의 해안선 방어 책임도 집니다. 그래서 월성원자력발전소의 방어를 담당하지요. 포특사령관은 1사단장이 겸임합니다.

상륙사단이라서 과업은 대게 교육훈련 위주랍니다. 해병대 홍보물에 나오는 빡센 교육훈련은 대부분 이 곳에서 받습니다.

참 그리고 우리 땅 독도의 방어 책임도 1사단이 진답니다. 내년부터 울릉도에 순환 배치되는 해병대 병력들도 1사단에서 오고, 동해 해안선 신속대응부대도 1사단 소속입니다.


제2해병사단(청룡) - 경기도 김포시 / 인천광역시 서구 및 강화군

2사단은 사단본부 및 정보통신대대는 인천광역시 서구에, 나머지 부대는 경기도 김포시와 인천 강화군에 걸쳐 있습니다. 한강 하구에서 강화 연안에 이르는 서해안을 방어하는 부대이며 2함대의 인천해역방어사령부와 일부 해안선이 겹칩니다. 한강 하구는 육군의 강안경계선(육9사/17사단)과도 겹치지요. 그 만큼 NLL의 시작인 이 서해 북부가 중요하단 겁니다.

한강 하구 즉 서해 북부는 서해NLL의 시작이요 수도 서울의 앞바다입니다. 그래서 한 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겁니다.


현재 해병2사단은 육군 4개 사단이 들어가는 광활한 섹터를 홀로 떠안고 있답니다. 틈만 나면 2사단을 안산이나 수원, 평택, 당진 등으로 내려 보내 서해 쪽의 순수 상륙 부대로 만들고 한강 하구는 육군, 서해 북부 및 강화도는 해군과 해경에게 이관하자는 주장이 되풀이 되곤 합니다. 그렇지만, 해군이나 해경이 아닌 굳이 해병대가 해안선을 계속 맡는 이유는 이 지역의 중요성 때문입니다. 수도 서울의 앞바다이자 북한에게 겨누는 비수와 같은 김포반도의 전략적 중요성은 이미 6.25 전쟁 때 김포 지연전과 인천상륙작전 그리고 인천상륙 후 벌어진 부평전투에서 입증된 바 있습니다. 그래서 결코 이 지역을 포기할 수 없는 게 우리 해병대랍니다.

어찌됬든 오늘도 강화와 김포에서 우리 해병이들은 찬 바닷바람을 맞으며 외롭게 우리 수도 서울의 앞바다를 지키고 있답니다. 부족한 인원과 장비로 말이지요 ㅠㅠㅠ


제6해병여단(백령도/대청도/소청도 등 대청군도)

말 그대로 백령/대청/소청의 대청 군도에 주둔하는 도서방어 부대로 다른 섬은 해군이 들어가지만 백령도는 전방이라 해병이 들어간답니다.

6여단의 관할 수역에서는 유명한 천안함 폭침이 일어났답니다. 그리고 적 포탄이 떨어진 적도 있는 일촉즉발의 전쟁 지역입니다. 그래서 백령도로 가는 해병들은 각오 단단히 하고 갑니다. 


연평부대(대.소연평도, 우도)

연평도 포격과 연평해전을 두 차례 치른, 실전경험 있는 부대입니다. 엄연히 승리한 승전부대이기도 합니다.


제9해병여단(제주)

기존에 제주도를 지키던 제주방어사령부를 해체한 후 생긴 해병 전투부대입니다.

원래 제방사는 해군-해병 합동 부대였습니다만 해체 후 해군은 3함대 제주기지전대로 가서 순수하게 군함 운용에만 전념하고 지상군인 해병대가 군항 항만방호를 포함한 해안경계 일체를 인계받아 제주도 방어에 나서게 되었으며 남해 신속대응부대와 포병까지 배치하였습니다.

지역 특성 상 해경과 아주 강한 협조 관계입니다. 북한군의 위협보단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대응이나 중국 순시선의 이어도 과학기지 월경 방지, 중국이나 일본 초계기의 월경 방지, 러시아 폭격기의 영공 침범 등 주변국 상황이 더 자주 걸리는 부대입니다.


해병대사령부(수원)

수원역에서 20분 버스로 가는 경기도 화성시 발안에 잇습니다. 원래 서울 시내인 용산역 근처에 있다가 1994년 재경부대 근교이전 사업으로 근교인 수원으로 내려갔습니다. 그래도 서울이 가깝긴 하지요 ㅎㅎ 수원역까진 해병버스가 다니고, 수원역에서 광역버스를 타면 강남역, 사당역, 잠실까지 한 큐에 30분 이내에 간답니다 ㅎㅎ 그리고 홍대와 신촌 등도 전철을 이용해 1시간도 안되 들어갑니다. 사실 상 서울에 있는 부대인 만큼 사령부에 온 장교들은 다른 부대와 달리 문화생활의 혜택을 누구보다 잘 누리고는 합니다. 대신 사령관님 등 지휘부는 바쁜데 서북도서방위사령부의 지휘부를 겸직하기 때문이죠.


해병대교육단(포항)

해병대의 학교로 제가 2년차에 간 부대입니다. 장교.부사관.해병 그리고 보수교육과 예비군까지 말 그대로 요람에서 관까지 모두 책임 집니다 ㅎㅎ


해병대군수단(포항)

해병대의 시설,통신,보급,수송 등 전투근무지원을 책임지는 부대로 원래 상륙지원단이다가 이름을 바꾸엇습니다. 해군 군수사령부에서 내려보낸 해병용 군수품을 배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병대항공단(포항)

수리온 헬기를 상륙기동헬기로 운용하는 해병대의 항공부대입니다. 해병대의 날개이지요!

독수리 날개처럼 힘차게 뻗어 나갈 해병 항공을 위해 모두 응원 부탁 드려요 ^^


해군 소속 부대들

진해기지사령부 항만방어전대(부산-진해)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및 가덕도, 진해 군항 일대에 해병대 부대가 있는데 해병대사령부가 아닌 해군 진해기지사령부 예하 육상방어대대로 해안선 경비를 맡는 부대입니다. 상급부대는 항만방어전대입니다. 다른 부대는 헌병이 해안초소를 지키는데 비해 진해는 해병대가 해안초소를 맡아 경계가 더 철저합니다.

도서지역 조기경보전대 소속 예비군대대

각 섬의 조기경보전대 소속 예비군 관리대대는 해병소령이 지휘관이고 산하에 현역 해병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 사단에서 6개월 이상을 채운 후 파견되는 엄연한 전투병들이랍니다. 전역 전 다시 원래 있던 사단으로 되돌아 가 전역 교육을 받고 신고 후 전역합니다.


그 외 해병대 장교 및 부사관은 해군 부대 근무자가 아주 많습니다. 해안레이더(R/S)도 해군과 해병이 같이 근무하기도 합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에 또 한번 해병대 관련 썰을 풀겠습니다.


필~~~~씅!!!!!!


[다니엘님블로그]2016.10.12.